'60년 발효명가' 샘표가 20일 창립 67주년을 맞았다.
샘표는 1946년 창립해 전통 발효식품인 장(醬)을 기반으로 성장했다. 전통 장류가 전체 매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건강발효흑초, 요리 에센스 '연두', 육포 '질러' 등으로 지난해 매출은 2270억 원을 기록했다.
샘표는 현재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에 전통 장류를 알리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요리과학연구소인 알리시아연구소와 손을 잡고 '샘표 스페인 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간장, 고추장, 된장 등 한국의 대표 장류 7개를 유럽의 다양한 식재료에 적용해 150개의 장 레시피를 개발했다.
샘표는 향후 한국의 식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박진선 샘표 대표는 "올해는 국내 요리사들과 장을 분석해 우리 장에 어울리는 요리 레시피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며 "한국의 건강하고 바른 맛을 알리는 데 지속적인 연구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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