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턱이 네모형태와 같이 각이 져 있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사각턱. 남자에게 사각턱이란 든든하고 믿음직스러운 인상이지만 여성에게는 억척스럽고 강하다는 느낌을 준다. 때문에 작고 갸름한 V라인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사각턱은 그렇게 자랑스러운 외모가 못된다.
사각턱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데도 교정을 하려는 이유는 아무래도 외모를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기 위한 것이다. 턱이 조금 각이 졌다고 해서 안면윤곽수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지만 상태가 지나쳐서 본인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콤플렉스로 작용한다면 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사각턱은 주걱턱이나 돌출입, 안면비대칭과 달리 양악수술 없이 충분히 교정치료를 할 수 있다. 사각턱은 무턱이나, 광대뼈축소수술 처럼 안면윤곽수술로 교정하게 된다. 사각턱은 유형에 따라 보톡스치료, 하악우각부 절제술, 하악 외측 피질골 절제술, V 라인 성형술등이 단독 혹은 동시에 시행하게 된다.
보톡스 치료는 주사를 통하여 턱근육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근육만 발달되었거나 수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된다. 시술은 5분이면 끝날 정도로 간단하지만 6개월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져 반복치료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하악우각부 절제술은 아래턱뼈의 각이 심하고 크기가 큰 경우에 해당되는 치료방법이다. 예전에는 우각부만 절제되어 앞쪽의 턱과 각이 생기는 2차각이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전방연장 절제술이 개발되어서 귀밑에서 턱끝까지 자연스러운 턱 라인을 갖게 된다.
하악 외측 피질골 절제술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아래턱이 넓은 경우 갸름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외측 피질골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다. 보통 하악우각부 절제술과 병행하여 시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각턱과 더불어 턱 끝까지 뭉툭한 경우에는 턱 끝까지 뾰족하게 만드는 V라인 성형술이 동반될 수 있다.
사각턱 수술 후 1~2일이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1개월 후에는 얼굴의 부기가 약 80% 정도 빠지게 된다. 또한 3~6개월 후에는 완전히 치료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바른 식습관을 가져 다시 사각턱이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사각턱을 개선하고 싶다면 형태에 따라 비수술법과 수술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턱 뼈 자체가 발달한 골격형이라면 수술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사각턱 수술은 하악각절제술과 피질골 절제술로 구분할 수 있으며 양 옆의 턱이 상당히 많이 나온 사람이라면 하악각절제술을 시행하고 뼈의 두께를 줄일 때는 피질골절제술이 진행됩니다”라고 설명한다.
윤 원장은 또 "고도의 의료기술이 필요한 안면윤곽수술을 안전하고 부작용 없이 마치기 위해서는 병원과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안면윤곽수술을 전문적으로 시술하고 의료진의 수술경험이 충분하며 수술결과도 좋은 전문병원에서 받는 것이 환자의 안전과 부작용의 방지를 위해서도 바람직합니다"라고 충고한다.
한편 안면윤곽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안면윤곽수술 양악수술 전문의, 마취과 의사가 원활하게 환자를 수술하고 돌볼 수 있는 안전한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정전을 대비한 시설이 상시 준비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딸 울려버린 아빠, 독특한 미적감각에 놀라 '펑펑'
▶ 남편의 대단한 의지, 분쇄기에 갈린 오만원을…‘대단해’
▶ 친구가 달라보일 때, 모태솔로 탈출~ '갑자기 매력있어?'
▶ 구구단 필요 없는 곱셈법, 덧셈 선 긋기로 '수학 문제 해결'
▶ [포토] 소진 '배꼽 살짝 드러낸 공항패션'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