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적성검사 개편 "잠재력 파악 위해 난이도 높여"
대기업 입사 경쟁이 지난해보다 한층 치열해졌다. 경기 침체와 경영 악화로 공기업과 은행, 증권사 상당수가 하반기 채용 규모를 줄이거나 아예 뽑지 않을 계획이어서 대기업으로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여기다 10대 그룹은 전년과 비슷하지만 30대 그룹 전체로 넓히면 채용 규모가 줄어들 조짐이다. 올 상반기에 전년 동기보다 25% 많은 7만8700명을 뽑았던 30대 그룹의 하반기 채용 인원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졸 채용이 늘면서 대졸 입사가 줄어드는 ‘풍선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대졸 취업문 좁아졌다
삼성그룹은 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45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한 규모다. 롯데그룹(1200명)과 SK그룹(600명)도 지난해와 비슷한 숫자로 채용 인원을 정했다. LG그룹은 지난해 하반기 2000명에서 올해 2500명으로 500명 늘렸다.
하지만 대기업을 제외한 다른 기업들은 채용 규모를 대폭 축소했다. 은행권은 올해 채용 규모를 작년보다 20% 줄이기로 했다. 저금리와 수수료 인하 등으로 상반기 이익이 반토막나면서 긴축 경영에 나섰기 때문이다. 국민·신한·우리 등 7개 은행의 올 하반기 채용 인원은 800명으로 지난해 하반기(1041명)보다 20%가량 줄었다.
공기업 취업문도 ‘바늘구멍’이 됐다. 한국가스공사 한국동서발전 등 30개 공기업 중 절반 이상인 16개가 하반기 공채 계획이 없다. 채용 규모도 1200명으로 지난해 하반기(1641명)보다 큰 폭으로 줄었다.
○현대차 인·적성검사 “어려워진다”
올해 하반기 취업시장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2위 그룹인 현대차그룹이 새로 마련한 인·적성검사(HMAT)다. 현대차의 공채 소식을 접한 취업준비생들은 기존의 HKAT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HMAT는 HKAT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보면 된다”며 “지원자의 잠재적 업무 역량을 다각도로 파악하는 것에 초첨이 맞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HKAT에서 ‘현대차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라고 질문했다면, HMAT에선 ‘현대차에 지원한 동기 및 해당 직무에 자신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기존 HKAT에서 적성검사는 △지각 정확성 △언어 유추력 △언어 추리력 등 9개 유형으로 선택형 및 주관식 문항이 나왔다. 인성검사는 ‘예, 아니오’ 형태의 성격 유형 검사다.
현대차 관계자는 “적성검사의 유형이나 항목 수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지금 공개하기는 어렵다”며 “지원자의 인성과 적성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문제를 구성해 응시자가 이전보다 어렵게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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