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쌍꺼풀 수술 부기가 빠지지 않아 고민입니다
올해 초 절개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받았습니다. 6개월 이상이 지났는데도 부기가 빠지지 않아 쌍꺼풀 라인 밑이 퉁퉁합니다. 문의를 했더니 부기가 덜 빠진 것 같다며, 부기가 빠질 때까지 기다리라고만 합니다. 예뻐지려 한 쌍꺼풀이 큰 스트레스가 되고 있습니다.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A 잔부기가 빠지기 전까지는 부자연스럽습니다
쌍꺼풀 수술 결과는 부기가 완전히 빠져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통 수술로 인한 급성부기는 2주 정도면 빠지지만 잔부기가 빠지고 제대로 자리를 잡기까지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회복이 느린 체질인 경우 1년 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니 조금 더 참고 기다려 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꺼풀이 두꺼운 눈에 쌍꺼풀을 만들 때는 다소 굵고 선명하게 만듭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의 무게가 쌍꺼풀을 아래로 눌러 속쌍꺼풀처럼 얇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복 전까지는 라인 밑이 다소 퉁퉁하고 부자연 보일 수 있지만 부기가 빠지며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습니다.
잘못된 수술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회복 기간이 충분했음에도 부기가 빠지지 않았다면 수술이 잘못된 것일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을 할 때 눈꺼풀이 두껍다면 눈꺼풀 안쪽의 지방과 근육을 적당히 제거해줘야 합니다. 수술 시 지방이나 근육을 충분히 제거해주지 못했을 경우 라인 밑이 퉁퉁한 쌍꺼풀이 되기 쉽습니다. 쌍꺼풀 라인을 지나치게 깊게 고정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반대로, 눈꺼풀의 지방과 근육을 너무 많이 제거하면 라인 위쪽이 움푹 파이거나 쌍꺼풀 라인이 여러 개로 잡힙니다.
1년 이상 기다렸는데도 부기가 안 빠진 것처럼 보인다면 재수술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라인은 쌍꺼풀 부위의 피부를 절개하고 유착을 풀어 없애줄 수 있습니다. 이후 수술 시 생긴 흉살, 덜 잘라낸 근육과 불필요한 지방조직 등을 제거한 뒤 새로운 쌍꺼풀 라인을 잡아주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재수술 횟수 늘수록 만족도는 떨어지기 쉽습니다
퉁퉁한 쌍꺼풀의 재수술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재수술은 회복 과정을 충분히 지켜본 후 결정해야 합니다. 재수술 횟수가 늘어날수록 눈꺼풀 피부가 부족해져 원하는 모양으로의 교정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작은 차이 때문에 재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딸 울려버린 아빠, 독특한 미적감각에 놀라 '펑펑'
▶ 남편의 대단한 의지, 분쇄기에 갈린 오만원을…‘대단해’
▶ 친구가 달라보일 때, 모태솔로 탈출~ '갑자기 매력있어?'
▶ 구구단 필요 없는 곱셈법, 덧셈 선 긋기로 '수학 문제 해결'
▶ [포토] 소진 '배꼽 살짝 드러낸 공항패션'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