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 스펙초월 전형 눈길
거래소, 10일부터 원서 접수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예금보험공사, 한국거래소 등 금융 공기업 6곳이 다음달 19일 일제히 대졸 신입공채 필기시험을 치른다. 이들 공기업이 이날 시험으로 뽑는 채용 규모는 총 270여명이다. 경쟁률은 규모에 따라 다르다. 예금보험공사의 지난해 경쟁률은 320 대 1에 달했다.
금융 공기업이 이렇게 같은날 입사시험을 치르기로 한 것은 공들여 뽑은 지원자가 다른 기업에 입사하는 부작용을 없애기 위한 것이다. 지원자 입장에서는 여러 곳에 지원할 기회가 박탈돼 불만도 나오고 있다. 한경잡앤스토리가 ‘금융공기업 필기시험’을 집중 취재했다.
○한국은행 70명…수은 ‘스펙초월 전형’
지난 4일 채용공고를 낸 한국은행은 올해 70여명을 채용한다. 한국은행 필기시험은 전공시험과 논술시험으로 진행된다. 논술은 전공논술과 일반논술로 나뉘며, 일반논술의 경우 문학·사회·철학을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작성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필기시험으로 2배수를 선발할 예정이다.
한국은행에는 병역 미필자도 지원 가능하며, 합격자의 20%를 지방 인재로 채운다. 필기와 면접점수를 종합해 최종 인원을 선발하지만 일부 면접성적이 우수한 지원자는 필기점수와 상관없이 선발될 수 있다.
지난해 51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금융감독원은 올해 50여명을 채용한다. 필기시험은 전공과 일반 논술, 영어 등 세 과목이다. 영어는 지원서의 토익(토플 및 텝스 포함) 성적으로 대체해 사실상 시험은 전공과 일반논술 두 과목이다. 필기시험은 선다형과 약술, 서술, 논술형으로 출제된다.
금감원이 주최하는 대학생 금융논문 입상자, 변호사, 공인회계사(CPA) 등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한다. 경제·경영분야 지원자는 1차 면접에서 영어인터뷰가 추가된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일반전형과 스펙초월 전형으로 나눠 진행한다. 일반전형의 필기시험은 단답형, 선다형, 약술형 등 모든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며 경제학의 기본적 소양을 평가하는 항목들로 구성된다. 경제학 지식과 사회 이슈를 연관시켜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합격을 좌우한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다음달 25일 발표 예정이다.
수출입은행은 전문 자격증 소지자, 수출입은행이 주최한 국제개발경시대회나 대학(원)생 대상 논문공모 수상자, 수출입은행 청년인턴 수료자 중 우수 인턴을 우대한다. 일반전형과 별도로 처음 도입하는 ‘스펙초월’ 전형은 서류전형 없이 업무관련 에세이 심사만으로 채용하는 게 특징이다.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과 남북협력기금 부문 지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원서접수는 11~13일이다.
○한국거래소 40명·산은 70명 공채
산업은행은 오는 13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채용 규모는 70명. 산업은행은 전문자격증 소지자와 산은 청년인턴 경험자를 서류전형에서 우대한다. 자필로 작성해야 하는 자기소개서는 삼행시나 의성어의태어 사용을 지양하고 자신의 경험으로 채울 것을 인사담당자는 당부했다.
필기시험은 전공 영역과 일반시사논술, 영어시사논술로 치러진다. 일반시사논술은 주로 찬반 양론이나 사회·국제적 이슈에 대한 의견을 묻는 방식이며, 영어시사논술은 토플 수준의 지문을 읽고 이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는 형식이다. 전공시험, 일반시사논술, 영어시사논술 각각 50%, 25%, 25%의 비중으로 평가한다. 필기시험으로 3~4배수의 인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예금보험공사는 채용 인원이 적어 매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는 20여명을 뽐을 예정이며 필기전형은 전공과목과 금융관련 시사상식 시험으로 진행한다. 예보 필기시험은 어렵기로 정평이 나 있다. 작년엔 서류에서 80배를 선발하고 필기시험에서 3.5배수를 합격시켰다.
한국거래소는 올해 40여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거래소 주최 전국 대학생 증권·파생상품경시대회 수상자와 거래소 청년 인턴으로 5개월 이상 근무한 지원자는 서류전형에서 우대하며 어학 성적을 고려해 선발한다. 일반전형과 함께 증권·파생상품, 정보기술(IT) 보안 관련 특별전형자도 별도 채용한다. 서류합격자는 오는 27일 발표할 예정이다.
김은진 한국경제 매거진 기자 skysung89@hankyung.com
▶[화제] "신기해서 난리" 주식용 네비게이션 등장
▶[은행이자보다 3배 수익으로 알려진 호텔식 별장]
▶한경 슈퍼개미 "소문이 많이 나지 않았으면...최대한 오랫동안 혼자 쓰고 싶거든요"
- <li>[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현대차 등 대기업 하반기 공채 '스타트'</li><li>[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MD·마케팅 등 '영업관리' 직군 통합채용</li><li>[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롯데홈쇼핑에 신세대 레전드 3인방 떴다</li><li>[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국민·하나은행, 한경서 채용 설명회"</li><li>[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캠퍼스 잡앤조이 '취업신공' 시리즈…"3권이면 취업 OK"</li>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