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입 되도록 이미지화
경험한 일에 의미부여 중요
KB국민은행이 서류 접수를 마감했지만 주요 은행들은 대부분 입사지원 서류를 받고 있거나 접수할 계획이다. 이들 은행 인사담당자들에게 지원자가 어필할 수 있는 ‘첫인상’은 자기소개서다. 자소서는 자신의 스펙을 뛰어넘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아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비법은 뭘까. KB국민은행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자소서 작성 노하우를 소개한다.
○‘직무 파악’이 우선과제
지원자들의 스펙은 ‘대단한 인재’라고 보일 수밖에 없을 정도로 화려하다. 그러나 아무리 대단한 경험이라도 지원 분야와 맞지 않으면 숫자 싸움에 지나지 않는다. 이때 필요한 것이 ‘선택과 집중’.
아무리 많은 경험이 있더라도 직무에 적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내가 지원하는 부서의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곳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에 맞는 스토리를 선택해 들려줘야 의미 있는 스토리로 다가갈 수 있다.
○‘What’보다 중요한 것은 ‘How’
자소서 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주장에 대한 ‘이유가 얼마나 타당한가’이다. ‘무엇’을 했다고 나열하기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해냈는지 이야기하는 것이 튼튼한 논거가 된다. 어학연수나 총회에 참여해 경력을 쌓고 수상한 얘기도 좋지만, MT에 가서 갈등을 해결했다는 이야기가 리더십을 표현하기에 더 적합할 수 있다. 그 경험에서 배운 것을 지원 기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지를 밝히면 나무랄 데 없는 ‘스토리’가 완성된다.
○돋보기로 바라보고 표현하라
‘서포터스 활동을 통해 기획력을 키웠다’ ‘해외 봉사활동을 통해 글로벌 마인드를 얻었다’ 등 누구나 가진 경험으로 풀어내는 것은 의미가 없다. 경험을 말할 때는 ‘돋보기’를 이용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설득력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대학생 토론대회에 참가한 이야기를 참가 이유부터 마지막 결론까지 다 쓰기보다는 그 과정에서 어떤 순간을 포착해 당시 느낀 점을 부각시켜 쓰는 것이다.
○자신만의 ‘인재상’을 만들어라
자소서 작성을 시작한 10명의 지원자 중 8명은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에서 ‘비전’과 ‘인재상’을 찾는다. 인재상이 ‘A’라고 하면 지원자들의 자소서에는 A가 난무한다. 인재상과 관련해선 본인만의 정의를 내려 재해석하는 것이 현명하다.
‘인간 중심’이라는 인재상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면 ‘대인관계가 원만하다’고 표현하기보다는 인간이 구체적으로 누구일지 생각해보고 그와 관련한 이야기를 서술하면 좋다.
김은진 한국경제매거진 인턴기자 skysung8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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