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해양 실크로드’로 불리는 북극항로가 15일 열린다. 현대글로비스가 국적 선사로는 처음으로 이날 유럽과 한국을 잇는 북극항로를 통한 화물 운송에 나선다.
1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는 석유화학기업인 여천NCC가 러시아 노바테크로부터 수입하는 나프타 3만7000t을 러시아 발트해 인근 우스트루가항에서 선적, 북극항로를 통해 광양항으로 실어 나른다.
한국경제신문은 신경훈 사진부 부장(사진)이 화물선에 동승, 15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28일에 걸친 북극항로 시범운항의 발자취를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운항에는 북극 전문가인 황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북극해남북협력연구실장과 선박 전문가인 남청도 한국해양대 기관공학부 교수, 이동섭·장은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수 등이 함께한다.
북극항로는 러시아 북쪽 베링해협을 지나 북극해를 통해 한국으로 오는 항로를 말한다. 북극항로를 이용하면 아프리카와 인도양을 거치는 수에즈운하 항로보다 운항 거리가 대폭 줄어든다.
러시아 우스트루가항에서 광양항까지의 거리는 수에즈운하 항로를 이용하면 2만2000㎞인 데 반해 북극항로는 1만5000㎞로 7000㎞가량을 단축할 수 있다. 운항기간도 40일에서 30일로 줄어든다. 현대글로비스는 스웨덴 스테나해운에서 빌린 내빙(耐氷)선 ‘폴라리스’호로 화물을 실어나른다.
전문가들은 북극항로가 열리면 북극해와 인접한 한국과 일본, 러시아가 최대 수혜국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황 실장은 “세계 주요 항만과 해운업계의 판도가 완전히 바뀔 것”이라며 “부산항과 광양항이 기존 수에즈운하 항로의 물류중심지인 싱가포르의 역할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북극항로는 지구 온난화로 북극해 얼음이 급속도로 줄어들면서 이용이 가능해졌다. 수년 전만 하더라도 1년에 한 달 정도 열렸던 뱃길이 올해는 7월부터 10월까지 열린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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