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급증하고 있는 중국의 모바일 인구를 등에 업고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微博, MicroBlog를 지칭)와 '중국판 카카오톡' 웨이신(微信), '중국판 페이스북' 런런왕(人人网)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장이 다시 급성장하고 있다.</p> <p>
그 중에서도 웨이보는 중국인들의 생활과 뗄 수가 없는 소통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 최대 포털 중 하나인 시나닷컴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여 지금은 텐센트(腾讯, Tencent)와 소후닷컴에서도 서비스 운영을 하고 있는 웨이보는 트위터 방식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여 페이스북을 비롯한 글로벌 SNS, 인터넷서비스의 장점들을 취합한 방식으로 성장하였다.</p> <p>웨이보는 이제 e-커머스와 온라인 동영상, 온라인 게임 등 중국인들의 인터넷생활과 온-오프라인 생활을 이어주는 역할까지 담당하기 시작하며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다.</p> <p>웨이신은 중국 메신저의 상징인 QQ메신저를 서비스하고 있는 텐센트에서 내놓은 모바일 메신저이다. 중국인들은 웨이신에 메시지와 사진을 올리며 자신의 일상을 공유한다. 웨이보에서는 모르는 사람과도 토론할 수 있지만 웨이신에서는 철저히 친구 관계를 맺은 사람들끼리 소통하게 된다.</p> <p>'카피와 접목의 달인' 텐센트가 모바일 분야에서 가장 기대를 걸고 있는 사업분야 중 하나인 웨이신은 온라인 쇼핑과 결제 기능, 게임서비스 등 각종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들의 장점들이 빠르게 녹아들고 있다.</p> <p>세상 모든 것이 인터넷과 모바일로 통하기 시작한 시대. 마케팅 역시 온라인 마케팅을 빼놓고는 논하기 어려운 시대이다. 기업들은 기초적인 판촉에서부터 TV와 신문 등을 통한 미디어 광고, 번화가에서의 옥외광고, 각종 행사를 이용한 광고 등 수천, 수만 가지의 마케팅 방안들을 활용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역시 온라인, 그 중에서도 SNS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이 다양한 성공 사례들을 양산하며 최고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p> <p>
중국인을 한국으로 끌어들이는 힘은 다름 아닌 엄청난 속도로 전파되는 입소문 통신이다. 중국 100대 기업의 90%가 이미 언론보다 힘이 강한 웨이보를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한다. 웨이보는 다른 마케팅 수단에 비해 투자비용이 적기 때문에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고 빠른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p> <p>중국 시장 진출에 있어 유통관리, 제품과 가격 등도 온라인을 중심으로 오프라인과 통합 마케팅 전략을 새로 짜야 하는 시점이 되었다.</p> <p>한국 기업들도 '차이나 드림'을 꿈꾼다면, 이제는 기업들에게 최고의 기회로 다가올 본격적인 중국 온라인마케팅 시대에 대비해야 할 때이다.</p> <p>두두차이나 김남영 기자 ny_kim@duduchina.co.kr</p> <p> **이 기사는 한경닷컴 게임톡과 두두차이나가 매체 간 기사 교류 협약에 의해 실린 기사입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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