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다음은 어느 나라의 총수요를 항목별로 집계한 표다. 2011년의 경제상황에 대해 옳게 추론한 것은?
① 경제성장률은 15%다.
② 수입이 수출보다 더 감소했다.
③ 정부 지출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④ 표에 나타난 상황만으로 판단했을 때 전년도에 비해 물가 하락을 예상할 수 있다.
⑤ 표에 나타난 상황만으로 판단했을 때 전년도에 비해 재고가 증가했다고 예상할 수도 있다.
해설
GDP는 가계의 소비, 기업의 투자, 정부 지출, 순수출을 모두 더한 것이다. 문제 표에 나타난 총수요 항목을 합하면 2010년도 GDP는 400억원이고 2011년도 GDP는 500억원이다. 따라서 경제성장률은 (500-400)÷400}×100=25%다. 정부 지출액은 변동이 없으나 전체 GDP가 증가했으므로 정부 지출 비중은 감소했다. 순수출(수출액과 수입액의 차)은 30억원에서 -20억원으로 감소했으므로 수입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표에 나타난 상황만으로 판단할 때 물가 상승과 재고 증가를 예상할 수 있다.
정답 ⑤
▶[화제] "신기해서 난리" 주식용 네비게이션 드디어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 <li>[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목표</li><li>[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대수의 법칙</li><li>[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민간 경제주체</li><li>[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주식회사 주주</li><li>[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회사의 현금흐름</li>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