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00만곳의 신용카드 가맹점이 ‘현대카드를 받지 않겠다’며 이번 주부터 결제거부운동을 시작해 파장이 예상된다. 카드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밴(VAN)업계와 신용카드업계의 수수료 협상을 둘러싼 기싸움의 여파다. 오랜 현안을 두고 협상이 지지부진하자 현대카드와 1위 밴사인 한국정보통신(KICC)이 대리전을 펼치는 양상이다. 월요일부터 현대카드를 받지 않겠다는 가맹점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애꿎은 소비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대카드 ‘전표수수료’ 지급 거부
KICC는 소속 25만~30만 가맹점을 대상으로 이번 주부터 현대카드 결제거부운동을 시작한다. 가맹점주들의 동의를 얻어 결제용 전산망에서 현대카드를 제외하는 방식이다. 또 현대카드 결제거부 가맹점임을 알리는 스티커 부착운동을 시작했다. KICC가 앞장서 실력행사에 나섰지만 이는 전국 220만 가맹점을 관리하는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의 결정이다.
밴사들의 이 같은 조치에 앞서 현대카드는 연초부터 KICC 측에 수수료 인하 협상을 요청했다. 하지만 KICC가 제안을 거부하고 협상에 성의를 보이지 않자 현대카드는 8월 초 ‘전표 수거 용역 중단’이라는 카드를 꺼냈다. ‘수수료를 주지 않을 계획이니 앞으로 가맹점에서 결제 전표를 수거해 올 필요가 없다’고 일부 밴대리점에 통보한 것이다.
그간 밴사는 가맹점 카드 전표를 건네받아 신용카드사에 갖다 주고 일정한 수수료를 받아왔다. 현대카드의 전표 수거 용역 철회는 전자결제가 늘면서 전표를 보관해야 할 필요성이 낮아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밴사, 가맹점 결제중단 정면충돌
신용카드회사가 밴 본사에 지급하는 전표 매입수수료는 결제 한 건당 40원이다. 이 중 30원 정도가 밴대리점으로 들어간다. 전표 매입수수료는 밴대리점의 최대 수입원이다. 현대카드의 선공에 밴대리점 협의체인 한국신용카드조회기협회는 크게 반발, 수백명의 대리점주가 시위성 항의방문을 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 여부를 가려달라는 요청도 했다.
그래도 현대카드의 반응이 없자 밴사들은 실력행사 방침을 정하고 결제거부 운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현대카드는 “이번에는 끝까지 물러나지 않고 결판을 내겠다”며 결전 의지를 다지고 있다.
○결제거부 확대시 소비자 큰 불편
밴업계는 30일부터 거래 가맹점들을 설득하며 현대카드 거부운동을 시작했다. 결제거부 업소임을 알리는 스티커 3만장도 배포했다. 일부 가맹점은 이미 매장 입구에 스티커를 붙이고 결제거부에 동참했다. 아울러 밴사의 결제시스템에서 현대카드 가맹점 번호를 단계적으로 삭제하기로 했다. 현대카드 결제를 원천봉쇄하는 조치다. KICC 소속 카드가맹점은 25만~30만곳이지만 전국 220만 가맹점으로 결제거부가 확산될 수도 있다는 게 밴 업계의 주장이다.
현재로선 사태 추이를 예상하기 쉽지 않다. 현행법상 가맹점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거부하는 것은 불법이라 밴사들의 실력행사에도 한계가 있다. 하지만 매장 주인이 카드사용자에게 사정을 설명하고 특정 카드를 배제하는 등의 다양한 대안이 가능해 소비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회사 간 싸움으로 애꿎은 소비자까지 불편을 겪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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