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화와 우회송전. 밀양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송전선로를 땅속에 묻거나 기존의 선로 용량을 증설하는 우회송전이 아니고는 밀양 지역에 송전철탑을 세울 수 없다고 주장한다. 사업자인 한전은 두 가지 방안 모두 실현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막대한 시간과 비용은 차치하더라도 해당 분야(765㎸ 송전선로)에 대한 지중화 기술은 개발돼 있지 않으며, 우회송전의 경우엔 계통 운전의 불안정으로 광역정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밀양 주민과 한전 간 갈등이 계속되자 지난 6월 국회가 나서 전문가협의체를 구성해 지중화와 우회송전에 대한 전문가들의 기술적 검토를 실시했다. 그 결과 협의체 위원 9명 중 6명이 두 방식 모두 기술적으로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주민 추천 전문가를 포함해 전력분야 전문가 6인 모두가 송전철탑 건설 필요성을 인정했다.
전문가협의체 위원장을 맡은 필자는 40일간 6차례 회의를 주재한 뒤 위원들의 기술적 의견과 판단을 취합해 보고서를 작성했다. 전문가협의체를 통해 지중화와 우회송전이 어렵다는 기술적 타당성에 대한 검토 결과가 내려졌지만 밀양 일부 주민은 여전히 전문가 결론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
현재 갈등을 빚고 있는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의 경우 우회송전의 가능 여부는 두 가지 사항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 우선 송변전설비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물리적으로 송전할 수 있는가 여부다. 앞으로 가동될 신고리 3호기와 4호기까지 포함하면 부산 신고리 원자력발전단지에서 생산되는 전기의 양은 약 8000메가와트(㎿)이고 기존 송변전설비의 총용량이 약 1만360㎿이므로 단순 계산으론 물리적인 송전이 가능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송변전설비에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전체 전력계통이 그 사고의 영향을 계통 자체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가에 있다.
그런데 전문가협의체가 시뮬레이션 결과를 검토한 결과 인근 송전선로에 고장이 발생하면 계통 자체적으로 그 고장 충격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발전기의 차단과 전국적인 대규모 정전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다수 위원들의 의견이다.
지중화도 우회송전이 가능함을 전제로 검토돼야 하는 사항이므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전문가협의체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밀양 주민이 고대하고 대다수 국민의 이해에 부합하는 국가적인 전력망 구축을 위해 합의점을 서둘러 찾기를 기대한다.
백수현 < 동국대 교수·전기전자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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