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태 반크 단장은 "가수 김장훈과 함께 온라인에서 독도를 '다케시마' 혹은 '리앙쿠르 록스'로 표기한 애플을 비롯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이른바 '디지털 제국'을 대상으로 독도의 다른 이름의 삭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반크의 홍보대사인 김장훈이 운영하는 '독도의 진실' 사이트(www.truthofdokdo.com)를 전 세계에 홍보하고, 애플의 아이튠스를 통해 세계의 초·중·고교 교사들에게 디지털 제국의 심각성을 알릴 계획이다.
또 각국 주요 언론사 기자들에게 일본의 과거사와 독도를 바로 알리는 이메일을 발송하고, 세계 주요 청원 사이트도 방문해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반크가 유튜브, 비메오에 올린 '디지털 제국' 한글(bit.ly/15un0I2), 영어(bit.ly/16NwWg1) 동영상을 세계 네티즌에게 전파하고 국제 청원 사이트(peace.prkorea.com/peace/action_v.jsp?sno=10681)를 통해서도 독도의 진실을 알려나갈 계획이다.
현재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는 독도를 독도, 다케시마, 리앙쿠르 록스 등 3가지 이름으로 표시하고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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