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의 성형미학 37] 코 성형 후 구축현상 생겼어요

입력 2013-10-04 07:32  


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코 성형 후 구축현상, 재수술을 해야 한다는데?
지난겨울에 실리콘과 귀 연골을 이용해 코 성형을 받았습니다. 수술 결과는 만족스러웠지만 최근 구축현상이 생겨 재수술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보형물을 제거한 뒤 6개월 정도 회복되길 기다려야 한다는데, 더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요? 들창코처럼 변한 코끝도 예전처럼 회복이 될지 궁금합니다.


A 원인은 보형물에 대한 이물반응입니다
구축현상이란 피부조직이 오그라드는 것입니다. 코에 구축현상이 생기면 코가 들리면서 짧아져 들창코가 되거나 콧구멍이 끌려 올라가 비대칭이 됩니다. 코 주변의 피부가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면서 울퉁불퉁해지기도 합니다.
 
코 구축현상의 원인은 성형 시 이용되는 보형물입니다. 몸이 보형물을 이물질로 인식하면 이물반응을 일으켜 염증을 유발합니다. 코가 빨개지거나 붓는 등 염증반응이 의심되면 바로 보형물을 제거한 뒤 수개월 후 재수술을 하면 큰 문제없이 교정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드러나지 않는 만성염증은 오랫동안 진행되며 구축현상을 일으킵니다. 흉살이 생기면서 주위 조직이 들러붙고 수축되며 딱딱하게 변하게 됩니다.


자연회복이 되지 않으며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코 구축현상은 자연회복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반드시 재수술로 교정을 해야 합니다. 먼저 염증의 원인인 보형물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며 흉살에 의해 붙어있는 조직들을 원래의 자리로 돌려놓습니다. 이후 6개월~1년 정도 회복기간을 두고 구축이 풀리길 기다려야 합니다. 회복이 덜 된 상태에서 재수술을 하면 흉터가 쉽게 생기고 내부조직 파악이 어려워 정확한 수술진행이 어렵습니다.
 
구축이 풀리고 조직이 부드러워지면 짧아진 코를 늘려주는 2차 수술을 진행합니다. 상태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지만 주로 코의 비중격 연골을 이용합니다. 코끝의 콧날개 연골을 적절한 위치로 내려줄 수도 있습니다. 짧아진 코를 교정하면서 콧대를 높이거나 코끝을 다듬는 성형을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구축현상이 일어난 코를 교정할 때는 완벽하게 아름다운 코를 만들려 하기 보다는 정상적인 모양을 되찾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여러 차례 재수술을 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코의 피부가 늘어날 수 있는 정도나 이식에 필요한 연골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원하는 만큼 코 길이를 연장하기 어렵습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가장 꼴불견 선배 1위, 카사노바 보다 더 싫은 ‘허세’
▶ 경찰 출석요구서 스미싱 주의, 경찰도 못 믿는 세상 ‘씁쓸’
▶ 필리핀 한국인 피살, 올해만 9번째..韓 대사관 '강력수사' 요청
GS홈쇼핑 공식사과 "정윤정도 피해자…지속적인 대책 세울것"
▶ [포토] 정유미 '금방이라도 울 것 같아'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