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대표 "게임은 알콜-마약-도박과 4대 중독"

입력 2013-10-07 14:57   수정 2013-10-07 19:58

<p>'정부에서 게임을 5대 킬러 콘텐츠로 선정, 집중 육성을 하겠다더니...'</p> <p>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사진)가 7일 진행된 교섭단체 대표 연설문에서 게임을 '마약, 알콜, 도박 등 4대 중독'에 포함시켜 논란이 되고 있다.</p> <p>황 대표는 '이 나라에 만연된 이른바 4대 중독, 즉 알콜, 마약 그리고 도박, 게임중독에서 괴로워 몸부림치는 개인과 가정의 고통을 이해, 치유하고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이 사회를 악에서 구하여야 한다'라고 말했다.</p> <p>그의 근거로 복지부가 밝힌 통계자료를 예로 들었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4대 중독환자는 알콜 218만명, 인터넷 게임 47만 명, 도박 59만 명, 마약 중독 9만 명으로 국내 인구 중 6.7%인 333만 여명에 달한다.</p> <p>
그는 이어 '최근 게임에서처럼 그냥 죽여보고 싶었다는 '묻지마 호기심 살인'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심지어 한 중학생은 컴퓨터게임 하는 것을 나무란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구별하지 못하는 게임중독의 비극'이라고 게임의 예를 들었다.

게임산업으로 인한 세수 확충에 대해서도 부정적 의견을 냈다. 황 대표는 '지방자치단체가 부족한 세수를 사행사업을 벌려 거둔다면 고통에 신음하는 국민의 고혈을 빠는 것'이라며 '내외 국민을 막론하고 땀 흘리지 않은 수익을 노리는 도박을 방치하는 나라로 흘러가서는 안된다'라고 덧붙였다.

황 대표의 발언을 놓고 게임업계는 '신중하지 못하다'고 반발했다. 정부에서 게임을 5대 킬러 콘텐츠로 선정 집중 육성을 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당 내 의견이 조율되지 않은 상태에서 게임을 4대 악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게임과 중독 간 과학적 근거도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그간 있던 범죄의 원인을 단순하게 게임으로 몰아가는 것과 게임을 마약, 도박, 알콜과 같은 중독 증상으로 묶어서 국가가 관리한다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이다.</p> <p> 게임업계에서는 '한국 대표 게임쇼 지스타를 앞두고 올해 최악의 참가가 예상되는 상황인데, 이 같은 게임을 4대 중독으로 규정하면 어쩌란 말이냐' '게임을 5대 킬러 콘텐츠로 선정해 집중하겠다는 말은 앞뒤가 안맞다' 등 곤혹스런 반응을 보였다.</p> <p>이와 관련 김성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사무국장은 '부처간 이견이 상당히 많은 법안인 것으로 알고 있다. 파급효과가 클 수 있어 국회에서 신중히 검토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p> <p>한편,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7일 연설문을 통해 4대 중독을 강조함에 따라 정기국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4대 중독 법안 통과 여부에 게임업계의 눈과 귀가 주목되고 있다. </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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