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훈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내년에는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이 동시에 기대된다"며 "당진제철소 제 3고로 가동을 통해 판매량 증가가 본격화되고 현대하이스코와의 합병이 이뤄질 경우 재무구조 개선과 수익성 향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제 3고로 가동 후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 간 합병은 불가피하다고 전 연구원은 판단했다. 합병을 통해 열연 강판 판매를 극대화시킬 전망이고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도 투자비 회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 간 합병이 이뤄진다고 가정할 경우 합병 이사회 결의 전까지 현대제철 주가가 현대하이스코 대비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여야 현대제철 주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차그룹에 모두 유리하다고 예상했다. 합병 후 정 회장이 보유한 합병 법인 지분(1조2000억원)과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1조6000억원)이 교환될 가능성이 높고, 현대차그룹은 JFE스틸이 보유한 현대하이스코 지분을 추가로 인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그는 "현재 한국대표 철강 업체들의 역사적 내재 자기자본비용(Implied COE)는 14%를 넘어선다"면서 "시장의 고속 성장이 끝나고 금리가 하향 안정화되면 COE가 낮아진다는 점에 비워 향후 한국 철강사들은 COE 축소에 따른 주가순자산비율(PBR) 상승을 경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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