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유통업체 판매장려금 규제 '악재'…주가 영향은?

입력 2013-10-08 08:21  

대형마트,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장려금 요구가 금지된다.

지난 3년간 대형 유통업체들의 판매장려금 규모가 1조원을 훌쩍 넘는 것으로 미뤄볼 때 단기적으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 하지만 판매장려금이 납품업체의 원가 관리에 의해 이뤄진 것이기 때문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판매장려금은 납품업체가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통업체에 지불하는 돈이다. 매장 진열 등에 신경을 써 달라는 의미다.

8일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규제안이 유통업체 수익구조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상구 현대증권 연구원은 "수익 배분 방식의 변화로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납품업체와의 계약이 매년 3월 정도 일괄적으로 이루어짐을 감안할 때 단기 손익 영향은 없을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주요 유통업체의 주가는 정부 규제안에 따른 투자심리 악화와 수익 예측의 어려움으로 상승 여력이 축소될 수 있다"면서도 "유통업체의 실적이 바닥에서 개선되고 있어 정부 규제안에 따른 주가 영향은 단기간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실적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판매장려금을 없애는 대신 매입단가를 인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여영상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매입단가 인하가 향후 심사지침 적용에 고려될 것"이라며 ". 판매장려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본장려금은 실질적으로는 대규모 매입에 따른 가격할인 대신 수수하던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의 규제 연장으로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안지영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011년 판매수수료 인하를 시작으로 자율의무 휴일제 시행, 거리 및 출점 제한 등 다양한 규제로 수익성 악화가 지속됐다"며 "대형마트 3사의 영업이익에서 기본 판매장려금 비중이 54~64%인 점에 근거할 때 이번에도 수익 구조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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