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태 파장] '제2 동양 막아라'…정책금융기관, 중견그룹 '수호천사' 되나

입력 2013-10-08 17:15   수정 2013-10-09 01:58

동양사태 파장

코오롱 P-CBO, 동부제철 회사채 등 잇단 보증
산은·정책금융公 "기업, 도움 요청 땐 적극 지원"
총리·금융위원장 등 국무회의 후 별도 대책 논의





정책금융기관들이 잇달아 자금난에 처한 중견그룹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후폭풍으로 STX·동양그룹 등이 쓰러지자 ‘제2의 동양그룹’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기업들도 민감한 시기인 만큼 시장의 우려를 씻어내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을 요청하는 추세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동양그룹 사태로 자금시장이 급속히 얼어붙고 있는 가운데 코오롱그룹 동부그룹 등이 정책금융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데 성공했다. 현대상선 한진해운 등도 영구채 발행 등을 통한 자금 마련 행보에 탄력을 붙이는 분위기다. 금융당국 역시 동양사태의 확산을 막기 위해 시장 안정에 주력하는 모습이 뚜렷하다.

코오롱그룹의 경우 지난달 산업은행의 도움을 받아 1800억원 규모의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을 발행했다. (주)코오롱·코오롱인더스트리·코오롱글로벌·코오롱베니트·코오롱글로텍 등 5개사가 발행한 사모사채 1800억원어치를 기초자산으로 한 것이다. 1800억원 중 650억원어치는 산은에 담보로 내주고 자산유동화대출(ABL)을 받았고, 1100억원 어치는 산은이 매입보증 등 신용을 보강해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만들어 기관투자가 등에 팔았다. 만기는 ABL과 ABCP 모두 2년6개월짜리와 3년짜리가 섞여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지난해에도 코오롱그룹이 2200억원어치 P-CBO를 발행하는 데 도움을 줬다”며 “시장의 우려와 달리 코오롱그룹은 차환 규모가 계속 줄고 있어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동부그룹은 동부제철이 정책금융공사의 도움을 받는 모양새다. 회사채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지난 7일 신용등급이 BBB인 동부제철이 실시한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정책금융공사가 물량의 절반을 인수해 주겠다고 손들었기 때문이다. 2년 만기 회사채 400억원어치를 발행할 예정인데, 공사가 인수를 희망한다고 적어낸 금액이 200억원이다. 금융감독당국 관계자는 “회사채 인수는 정책금융기관의 역할 중 하나”라며 “시장이 어려울 때 일부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금융감독당국과 산업은행 등이 지난 8월 도입한 회사채 차환 지원제도(회사채 총액인수제)도 기업들엔 ‘마지막 탈출구’가 돼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회사채 차환지원을 신청한 곳은 한라건설(9월 만기 880억원)과 현대상선(10월 만기 2800억원) 두 곳이다. 한진해운도 회사채 만기가 도래하는 내년에는 이 제도를 이용할 것으로 정책금융기관들은 전망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회사채는 은행 여신과 달리 자금난에 처할수록 만기 연장이 잘 안 되는 경향이 있다”며 “차환 지원은 이런 문제에 봉착한 기업들이 마지막으로 쓸 수 있는 카드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각각 영구채 발행을 통한 자본 확충을 시도하고 있기도 하다. 정책금융공사는 현대상선이 추진하는 4000억원 규모 영구채 발행에 보증을 서 주는 문제를 최대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금융회사 주식을 담보로 한다는 전제조건 하에서다.

정책금융공사 관계자는 “벌크선 운임지수(BDI)가 상승하고 있지만 두 회사는 장기용선계약에 묶여 있어 그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며 “미래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자본을 빨리 확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영구채 발행을 위해 설립되는 특수목적회사(SPC)에 50% 이상 보증을 서면 재무제표상 연결 자회사가 되는 문제가 있으나 이는 해석의 문제”라며 “현대상선이 정식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법률자문을 구해 다른 기관의 보증 없이 단독으로 지원할 수 있는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책금융공사는 올초에도 현대상선의 미래채권을 담보로 1억달러를 ABL 형태로 빌려줬다.

한진해운이 발행할 예정인 4억달러 규모 영구채에 대해서는 산업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이 보증을 서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회계상 연결 자회사가 되는 문제를 피하려면 최소 3개 금융회사가 보증을 서야 한다고 본다”며 “다른 은행 2곳이 확보되면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우리은행·하나은행도 비슷한 상황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시장상황을 보고 있다”고 했다. 금융감독 당국 관계자는 “최은영 한진해운 회장이 직접 은행들을 찾아다니며 설득하고 있는 만큼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겠느냐”고 낙관했다.

정부도 동양그룹 사태로 신용시장이 경색되면서 다른 기업집단에 어떤 영향을 줄지, 불완전판매 논란이 어디까지 확산될지를 주시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가 끝난 뒤 정홍원 국무총리,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신제윤 금융위원장, 최수현 금감원장 4명은 광화문의 정부서울청사 본관에 모여 동양사태에 관해 의논했다.

이상은/박신영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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