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프리즘
서울시가 경전철의 이름을 바꾸고 민자사업자 유치 조건을 변경하는 등 ‘경전철 띄우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10개 노선의 경전철 사업 추진 방침을 발표한 이후 최근 명칭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와 의정부시 등지에서 과다한 수요 예측으로 큰 적자를 내며 부실 운영되고 있는 경전철에 대한 시민들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이다. 일종의 ‘낙인효과’를 벗어나기 위한 것인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개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는 “서울은 다른 지역과 달리 합리적으로 수요예측을 했기 때문에 연구용역 보고서를 시민들에게 공개했고 주민설명회도 순차적으로 열고 있지만 시민들은 ‘경전철’의 이름만 나와도 부정적으로 반응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1기 지하철’(1~4호선)과 도시철도공사의 ‘2기 지하철’(5~8호선)에 착안해 서울의 기존 도시철도망을 계속 확장한다는 의미에서 경전철을 ‘3기 지하철’로 바꾸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민자사업자 유치를 위한 협상 조건과 심의 기준을 마련하는 데도 고심하고 있다. 민간사업자의 적자를 보전해 주는 최소운영수입보장제(MRG)는 2006년 폐지됐지만 지하철 9호선에 투자한 외국계 투자자(맥쿼리)가 요금 인상을 추진했던 사태를 감안해 요금 인상을 억제하면서 민간투자자를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협상 조건과 심의 기준 등을 담은 실시협약 초안에 경전철도 기존 지하철과 같은 요금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 최초의 경전철로 지난 4월 개통한 용인 경전철에 대해서는 이날 1조127억원 규모의 주민소송이 제기됐다.
문혜정/강경민 기자 selenm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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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는 “서울은 다른 지역과 달리 합리적으로 수요예측을 했기 때문에 연구용역 보고서를 시민들에게 공개했고 주민설명회도 순차적으로 열고 있지만 시민들은 ‘경전철’의 이름만 나와도 부정적으로 반응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1기 지하철’(1~4호선)과 도시철도공사의 ‘2기 지하철’(5~8호선)에 착안해 서울의 기존 도시철도망을 계속 확장한다는 의미에서 경전철을 ‘3기 지하철’로 바꾸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민자사업자 유치를 위한 협상 조건과 심의 기준을 마련하는 데도 고심하고 있다. 민간사업자의 적자를 보전해 주는 최소운영수입보장제(MRG)는 2006년 폐지됐지만 지하철 9호선에 투자한 외국계 투자자(맥쿼리)가 요금 인상을 추진했던 사태를 감안해 요금 인상을 억제하면서 민간투자자를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협상 조건과 심의 기준 등을 담은 실시협약 초안에 경전철도 기존 지하철과 같은 요금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 최초의 경전철로 지난 4월 개통한 용인 경전철에 대해서는 이날 1조127억원 규모의 주민소송이 제기됐다.
문혜정/강경민 기자 selenm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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