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홍콩 기반의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애플의 9월 미국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이 39%를 기록, 삼성전자를 10%포인트 차로 제쳤다고 발표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이 수치가 애플의 월간 시장점유율 최고 기록이라고 설명했다.
애플은 7월과 8월 각각 22%와 17%로 저조한 시장점유율을 보였지만, 아이폰5s와 아이폰5c를 내놓은 9월에 전달 대비 22%포인트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7∼8월 시장점유율 36∼37%를 유지했으나 아이폰 신제품에 밀려 지난달에는 30% 미만으로 떨어졌다.
강경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분석가는 "판매기간이 3주밖에 안 되고 공급물량 부족을 겪었음에도 아이폰5s는 이 기간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이 됐다"며 "새 제품에 대한 기대감으로 판매 소강상태였던 7∼8월이 지나 아이폰에 대한 수요가 크다"고 분석했다.
이 업체의 다른 분석가인 피터 리처드슨은 "애플은 500달러(약 53만원) 이상의 최고급 가격대에서 9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삼성전자는 400∼500달러 가격대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닐 샤 카운터포인트 분석가는 "삼성전자도 4분기에 500달러 이상 가격대 제품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 기어의 조합이 그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기대했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전체 휴대전화 시장의 68%를 차지한 가운데 LG전자, HTC, 노키아 등 대부분의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시장점유율이 하락했다. 모토X를 출시한 모토로라만은 이례적으로 점유율이 상승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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