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팀] 건조한 날씨 탓에 푸석해진 모발로 고민인 사람들이 늘고 있다. 대부분의 10대, 20대, 30대, 40대 사람들은 피부 관리에 많은 돈과 노력을 쏟지만 헤어 관리 및 두피관리에는 많은 신경을 쓰지 않는다.
부드러우면서도 찰랑거리는 모발을 갖고 싶다면 이제부터라도 두피관리 및 모발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특히 다가오는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난방기기를 사용하는 곳이 많은데 난방기기들은 두피의 습도를 낮추고 수분을 빼앗아가기 쉽다. 만약 두피의 건조함이 지속되면 다량의 각질이 생성되고 각질이 떨어지면 비듬이 심해진다.
만약 과도한 비듬에도 두피 케어, 모발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두피각질은 물론이고 두피 가려움증, 두피 여드름, 두피각질, 두피탈모 및 두피 지루성 피부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고 탈모치료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두피 관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건조한 계절에 비듬이 당연한 것이라고 지나치기보다는 자신의 두피가 지성두피, 건성두피, 민감성 두피인지를 먼저 파악한 후 타입에 맞는 두피케어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모발도 굵은 모발, 얇은 모발, 지성 모발, 건성 모발로 각각 모발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모발타입을 확실하게 파악한 후에 관리해야한다.
최근 두피가 건강해야 탈모, 비듬과 같은 지루성 피부염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두피상태에 따른 두피관리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먼저 자신의 두피 유형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흔히 볼 수 있는 두피타입 건성두피 관리법, 지성두피 관리법 추천!
두피타입은 피부 타입과 동일하게 건성두피, 지성두피, 민감성 두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는 두피타입은 바로 건성두피, 지성두피다. 먼저 지성두피는 비듬을 잘 관리해야 탈모가 일어나지 않으므로 지성두피 특징을 보인다면 바로 지성두피 관리법을 통해 관리할 것.
지성두피는 청결이 가장 우선시 되므로 지성두피 샴푸를 사용하고 지성두피 샴푸 법으로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좋다.
반면 건성두피 관리법은 자극적인 두피케어를 피하는 것이 좋고 지성두피와 마찬가지로 건성두피샴푸를 사용하고 건성두피 관리법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여기에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해 수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준다면 가장 좋은 건성두피 관리법이 된다.
또한 건성두피의 경우에는 헤어팩, 헤어에센스, 헤어매니큐어와 같은 헤어케어제품을 꾸준히 발라주어 효과를 보는 것이 좋으며 손상된 모발을 수시로 잘라내 깔끔하게 관리하는 것도 모발관리에 도움이 된다.
□ 정상두피에 비해 모발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할 민감성 두피 관리법 추천!
민감성 두피의 특징을 살펴보면 각질이 정상인들보다 많이 떨어져 나가거나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인해 두피가 민감해진 상태를 말한다. 민감성 두피는 민감성에 좋은 샴푸로 꼼꼼하고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좋고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민감성 두피 관리법에서 가장 중요하다.
민감성 두피 샴푸 시 손톱으로 긁거나 자극을 주면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두피마사지를 해주면서 씻어내야 한다. 또한 하루 동안 더러운 성분이 두피와 모발에 쌓이게 되므로 저녁에 샴푸를 해주는 것이 민감성 두피관리에 효과적이다.
유명 아이돌, 연예인의 헤어를 담당하고 있는 헤어디자이너들이 극찬하는 헤머셀(더헤어머더셀러)은 청담동 미용실에서 먼저 사용되면서 유명해진 여성, 남성 전문 샴푸&트리트먼트 브랜드이다.
그 중에서도 민감성 두피관리에 효과적인 헤머셀 센스티브 릴랙싱 트리트먼트는 민감성두피를 진정시키고 두피 자극을 최소화하는 민감성에 좋은 트리트먼트다. 실크 단백질이 모발에 코팅막을 형성해 부드럽게 작용하며 풍부한 보습력과 영양을 공급하여 민감한 두피를 촉촉하고 건강하게 관리해준다.
또한 천연 계면활성제 성분 함유와 무실리콘 트리트먼트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헤어 케어 제품인 샴푸, 트리트먼트에는 피부에 유해한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계면활성제, 색소 등과 같은 피부에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헤어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민감성두피를 만드는 원인이 된다.
소홀한 두피관리는 민감성두피를 만들고 민감성 두피는 건강한 모발을 가질 수 없다. 두피 트러블, 원형탈모, M자탈모, 가려움증 등 두피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가격이나 시간적인 문제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를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빠른 시일 내에 두피클리닉, 두피관리센터, 한의원, 피부과, 클리닉을 방문해 두피치료 및 탈모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ews.com
▶ 환절기 피부건조증, 바디케어로 잡자!
▶ 유진-조여정-손담비, 뷰티 멘토들의 피부관리법
▶ 홈케어 vs 에스테틱 관리,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 요즘 대세 이다희의 ‘음영 메이크업’ 따라잡기
▶ 백옥피부의 비밀은 다름아닌 ‘비타민’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