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현재 홈쇼핑 시장은 TV쇼핑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수요가 늘어가면서 점차 거대해져가고 있다. 기존의 5대 홈쇼핑에 홈&쇼핑이 가세하여 6대 홈쇼핑 체제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회사들이 홈쇼핑사업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향후 많은 수의 쇼호스트 인재들이 등용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쇼호스트란 직업이 더욱 곽광 받기 시작, 날로 늘어가는 관심 속에 쇼호스트를 꿈꾸는 젊은이들도 많이 늘었다.
실제로 9월부터 진행 중인 GsShop의 하반기 쇼핑호스트 공채에도 많은 인원이 참여했고 1차 서류심사부터 2차 카메라테스트까지 진행되었으며 11월5일 3차 P.T심사가 실시된다.
하지만 각 홈쇼핑사마다 3차에서 많게는 5차까지의 전형을 거쳐 탄생되는 쇼호스트는 무작정 열정만 가지고 도전해서 될 수 있는 직업은 아니다.
그래서 홈쇼핑공채를 준비하는 꿈나무들을 위해 대한민국 대표 쇼호스트 교육기관 김효석쇼호스트아카데미에서 쇼호스트 공개채용 전형순서와 쇼호스트 공채 준비시 주의해야할 몇 가지 Tip을 제시했다. 대부분의 홈쇼핑사의 공개채용 전형순서는 이렇다.
1차: 서류전형 / 2차: 카메라 테스트(자기소개, 오디오테스트) / 3차: P.T 테스트 / 4차: 임원 면접 (※ 각 홈쇼핑사의 특성상 P.T테스트를 한 번 더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 공채전형 시 주의사항
첫째. 쇼호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 놓는 것이 유리하다. 홈쇼핑업체에 따라 채용 시 전문대졸 이상으로 학력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안정된 보이스와 호감 가는 외모를 갖추어야 한다. 아나운서급의 정확한 발음과 좋은 목소리를 갖추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홈쇼핑의 특성상 방송을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정확한 발음과 좋은 음성은 필수적이다.
또한 방송인이기 때문에 외모적인 조건도 빼놓을 수는 없다. 모델이나 연예인처럼 외모가 뛰어난 것 보다는 친근한 외모와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를 선호한다. 홈쇼핑의 주인공은 쇼호스트가 아니라 상품이기 때문이다.
셋째. 서류전형을 위한 프로필 사진은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홈쇼핑사에서 1차 서류 전형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프로필 사진이기 때문이다.
통과를 위해서는 심혈을 기울여 프로필 사진을 찍어 두어야한다. 공개채용 공지가 나간 후에는 프로필을 찍는 사진관들도 매우 바빠지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어렵다. 이밖에도 많은 사항들을 준비해야 쇼호스트란 꿈에 도달 할 수 있다.
김효석 쇼호스트 아카데미의 송희영 원장은 “많은 지원자들이 쇼호스트 공채에 지원하지만 정보부족과 준비부족으로 낙방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송 원장은 “김효석 쇼호스트 아카데미에서는 이런 지원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공채를 대비해 서류준비부터 P.T까지 전문적인 실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쇼호스트의 꿈을 가지고 있지만 망설이고 있다면 김효석 쇼호스트 아카데미가 여러분의 꿈을 위해 최선을 다해 돕겠다”라며 지원자들에게 쇼호스트의 꿈을 향해 도전할 것을 당부했다.
(사진출처: 영화 ‘낸시 드류’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여성을 위한 햄버거 포장지, 도입 후 매출 급증
▶ 강도가 쏜 총탄 막은 스마트폰, 한 사람 생명 구해
▶ 수능 최고령 응시생, 이선례 할머니의 끝없는 도전 '뭉클'
▶ 서울시, 패스트푸드 배달원 1천 명 마을파수관 임명
▶ [포토] 엑소 수호 '여심 녹이는 손인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