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치러진 선택형 수능 1교시 국어와 2교시 수학 문항을 살펴보면, 국어의 경우 동일한 지문을 유형에 따라 현대어와 고어(古語)로 각각 제시해 변별력을 줬다. 수학도 같은 내용의 문항에서 유형별로 한 단계 풀이과정을 더 요구하는 방식을 택해 난이도에 차이를 보였다.
국어에서 지문으로 제시된 고전시가는 A형은 현대어로 번역했고, B형은 고어를 그대로 써 수준차를 뒀다. B형은 지문뿐 아니라 문제의 보기로 제시된 작품도 중세어 표기를 원문에 가깝게 제시, B형 응시 수험생은 고전의 원문 독해능력을 갖춰야 문제를 손쉽게 풀 수 있었다.
예컨대 A형에서 '앉았으니' 등의 시어는 B형에선 '안자시니' 등의 고어로 표기됐다. 유웨이중앙교육 국어영역 황석환 수석연구원은 "수준별 선택형 취지가 반영된 문항"이라며 "고전 원문 독해능력이 떨어지는 B형 응시자들은 선택형 수능에서 오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수학 역시 A형 7번 문항과 B형 5번 문항은 확률을 계산하는 같은 내용을 물었지만 B형은 A형에 비해 한 단계 더 풀이과정을 거치도록 했다. A형은 P(A)와 P(B)가 주어진 상태에서 계산을 하면 됐지만, B형은 주어진 두 식을 이용해 P(A)와 P(B)를 구해 문제를 풀어야 했다.
유웨이중앙교육 수학영역 김노연 수석연구원은 "수학에선 함수의 연속 문제인 A형 28번과 B형 12번 문항도 같은 내용을 묻고 있다"며 "A형은 각 함수식이 일차함수이고 B형은 자연로그함수이며 A형은 한 점에서, B형은 구간에서 연속임을 묻고 있으므로 난이도는 B형이 훨씬 높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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