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NSC; Norwegian Seafood Council)는 노르웨이 고등어의 맛과 우수성을 알리고 창의적인 고등어 레시피를 발굴하기 위해 '나만의 노르웨이 고등어 요리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13일 서울중구에 위치한 CJ백설요리원에서 열린 일반인 대상 요리대회에서는 이희진씨의 노르웨이 고등어 카레스틱과 고등어 요거트 소스가 영광의 1위를 차지했다. 카레와 요거트 등 독창적인 재료와 고소한 노르웨이 고등어가 만나 특별한 맛을 선사했다는 평이다. 2등은 채소와의 궁합이 잘 맞고 간이 적절해 밥 반찬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으로 높은 점수를 얻은 조나영씨의 채소절임을 곁들인 고등어 구이가 차지했다. 이어 박수지 씨의 유자간장소스 고등어 구이와 전경화씨의 노르웨이 고등어 샐러드가 3위 요리로 선정됐다.
노르웨이 고등어는 차고 깨끗한 노르웨이 연안에서 천천히 자라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맛을 자랑하는 것은 물론 DHA와 EPA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요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고등어 요리 레시피는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한국 공식 블로그(blog.naver.com/norgeseafood)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등어로는 항상 구이나 조림 등으로 요리를 해먹었던 게 전부라면 이번 기회에 다양항 고등어 요리 레시피를 정복해보자.
채소를 안 먹는 아이를 위한 < 고등어 쌈밥 > 레시피를 살펴보자.
재료 : 근데 or 쌈채소, 고등어, 밥
강된장 : 된장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애호박, 양파
만드는 방법
1. 고등어를 구워줍니다.
2. 근대 등 넙적한 쌈채소를 끓는 소금물에 2~3분 빠르게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주세요.(너무 푹 삶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된장, 고추장, 다진양파, 다진애호박, 참기름, 올리고당 조금 넣고 숟가락으로 버무린 다음 멸치육수 자작하게 부어서 끓여주세요.
4. 고등어 살을 발라 쌈채소에 밥을 얹고 강된장을 올리고 돌돌 말아 어슷하게 썰면 완성.
[ 키즈맘 이미나 기자 ]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