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키폰과 인터넷 전화, 인터넷 공유기의 기능이 합쳐진 스마트 키폰(IP-PBX, Internet Protocol-Private Branch Exchange)이 주목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내 전화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전화요금 절감을 위해 인터넷전화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인터넷 공유기를 별도로 설치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백천아이엔씨가 선보인 IP-PBX ‘보이슨’은 PBX와 공유기를 하나로 통합하고 인터넷전화기 또는 키폰을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대체해 비용도 줄이고 부가 기기 비용 역시 줄일 수 있는 신개념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최근 국내 순수 기술로 ‘스마트폰과 VOISON에 기반한 구내 통신 서비스 방법’에 대해 특허(101136826)를 획득한 모델, 보이슨 SP520N은 기존의 아날로그 교환 시스템을 탈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세계 어느 장소에서든 국제 전화가 연결되는 디지털 교환기다.
SP520N은 내선통화, 착신전환, 당겨받기, 돌려주기 등 IP-PBX의 기본적인 기능 역시 지원하지만 가장 차별화 된 부분은 유무선 공유기 기능과 기존 인터넷전화의 유료 부가서비스 부분이다. 특히 기존 유료 부가서비스 중에서도 외부 통화를 동시 최대 5통화까지 녹취할 수 있고, 음성녹음으로 원하는 대로 ARS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 그룹별 내선관리 및 컬러링 설정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는 것이다. 내선 등록은 20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최대 동시 10통화를 지원한다.
현재 다수의 범용 스마트폰 인터넷전화 어플이 마켓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나, 복잡한 UI와 설정으로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이에 백천아이엔씨는 전용 어플리케이션 ‘톡보이(TalkVoi)’를 개발, 보이슨(SP520N)과 스마트기기를 연동하고 키폰에서 제공하는 돌려주기, 당겨받기, 연락처 불러오기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연락처 불러오기의 경우 SP520N에 등록된 내선번호와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를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고 인터넷전화 기능 역시 사용할 수 있다.
또 일반적인 스마트폰 외에도 태블릿, 패블릿 등 모든 IP기반의 스마트기기에서 톡보이를 사용할 수 있어 사용성 및 이동성을 확보한 점도 눈에 띈다. 기존 사무공간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던 키폰을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정된 공간에서 사용하는 키폰에 이동성을 부여해 공간 제약 또한 사라졌으며, 톡보이를 사용함으로서 기존 인터넷전화기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사용방법도 간단하다. SP520N의 매뉴얼에 따라 간단한 설정 후, 구글플레이에서 ‘TalkVoi’를 검색하면 무료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또한 톡보이는 자동화 인증 방식을 채택해 어플 설치 후 복잡한 등록 과정 필요 없이 DDNS 주소로 간단한 인증만 거치면 연결되며,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전세계 어디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진보된 mVoIP(모바일 인터넷 전화) 음성엔진을 사용해 보다 향상된 통화품질을 제공하며, 내선정보 리스트와 연결 상태의 실시간 확인도 가능하다. 인터페이스와 조작법이 간단해 누구나 쉽게 설정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연락처 및 통화기능과 연동되어 평소 전화를 사용하던 습관 그대로 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보이슨에 스마트폰을 등록하면 통화료도 훨씬 경제적이다. 톡보이를 사용해 이동전화에 전화를 걸면 기존 대비 최대 56% 더 저렴하다. 마찬가지로 시내, 시외 전화를 걸면 최대 88%나 절감되는 효과가 발생 한다. 국제전화 또한 중국, 일본, 미국 등 주요 32개국 분당 49원으로 국제전화 기간사업자 대비 최대 80%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중소기업, 소규모 사무실, 국내외 또는 지역별로 지사(그룹)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환경의 통화요금을 대폭 절감하기 원하는 기업과 가족, 친지, 동호회, 동아리, 친목회 등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특히 해외출장, 어학연수, 워킹홀리데이, 해외여행, 이민 등 해외에서 체류하는 경우 무료로 통화할 수 있어 통신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
SP520N과 톡보이 어플에 대한 자세한 제품정보 및 설치문의는 보이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