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4년제 인가…중국현지 학기제도 매력
[ 인천=김인완 기자 ]
‘100% 취업보장’ ‘100% 국가고시 합격률’ ‘반값 등록금 실현’ ‘대학생활이 졸업 후 경력으로 인정’ 등. 경인여자대학(총장 류화선)의 얘기다.
경인여자대학은 사실상 반값 등록금을 실현했다. 학생 1인당 받는 장학금이 약 290만원이다. 이와 함께 5년째 등록금을 동결 또는 인하하며 학생들이 등록금 부담을 덜고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했다.
취업이 100% 보장된 특성화 학과도 주목할 만하다. 졸업과 동시에 취업은 물론이고 ‘현지학기제’를 도입해 해외에서 수업받는 등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교육부로부터 4년제 교육을 승인받은 간호과는 국가고시 합격률 100%를 자랑한다.
▲간호과=간호과는 지난 7월31일 교육부로부터 ‘2015학년도 수업연한 4년제’ 인가를 승인받았다. 이에 따라 경인여자대학은 2015학년도부터 4년제 과정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현재 간호과 재학생도 본인의 희망에 따라 4년제 학사과정을 이수할 수 있게 됐다.
간호과는 1994년 9월 모집정원 120명으로 개설된 이후 현재는 학년당 2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간호국가고시에서 최근 14년간 평균 98.5%의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다. 2009년에는 전국 수석을 배출했고 2010년과 2013년에는 100% 합격했다.
▲차이나비즈니스과=차이나비즈니스과 1학년 학생 40명이 지난 8월 말 중국 현지 학기제 수업을 위해 전원 출국했다. 대중국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12년 신설된 학과로 파격적인 교육과정으로 신입생 모집부터 주목을 받았다. 학생들은 1학년 1학기 경인여자대학에서 초급·중급·고급·회화반 등으로 나뉘어 중국어 수업을 받는다. 2학기에는 중국에서 1 대 1 멘토링 수업을 받으며 기숙사비 전액을 지원받는다.
특히 중국 산둥공상대 한국어과 학생들과의 1 대 1 수업이 진행되는 점도 매력적이다. 산동공상대와의 무시험 ‘2+2 학사편입’을 통해 경인여자대학을 졸업하고 2년간 현지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스마트미디어과=대기업 및 인천지역 100개 이상 정보기술(IT) 기업과 연계해 취업을 100% 보장한다. 지난해 3월에는 15개 국내 유수 IT 기업들로 구성된 ‘IT 기업 연계과 운영위원회’와 손을 잡았다. 올해 7월에는 인천시 정보산업진흥원과 양해각서를 맺고 기업과의 연대를 계속해서 늘려나가고 있다.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스마트미디어과 운영위원회 참여 기업과 인천시 정보산업진흥원 지원 IT 기업으로부터 다양한 장학금을 받게 된다. 1학년 2학기가 끝나면 취업을 원하는 기업에 면접 후 선취업을 하게 된다. 2학년 2학기에는 미리 취업이 예정된 기업에서 2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해당 기업 인턴을 수행한다. 졸업과 동시에 해당 기업으로 정규직 취업도 보장된다. 올해 첫 졸업생이 배출됐는데 모든 학생이 취업의 꿈을 이뤘다.
▲I Belle 헤어과=I Belle 헤어과(옛 자끄데상쥬 헤어과)가 국내외 유수 기업과 손을 잡았다. 세계 최대 헤어살롱 프랜차이즈인 프랑스 자끄데상쥬와 국내 브랜드 I Belle 헤어살롱의 시스템이 경인여자대학에 그대로 반영됐다. 강의실은 실제 헤어살롱 매장과 동일하게 만들었다. 인테리어, 직원 유니폼, 소품, 제품 등을 갖추고 최대한 실제와 같은 환경으로 꾸몄다.
학생들은 2년간 이곳에서 실제 살롱 스탭과 동일한 교육을 받는다. 현장에서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점장들과 쟈끄데상쥬·I Belle 본사 교육팀이 대학에서 직접 교육한다. 졸업 후 쟈끄데상쥬와 I Belle에 준디자이너 자격으로 취업이 보장되기 때문에 헤어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웨딩플래너과=수도권 전문대학 최초로 개설한 웨딩플래너과는 (사)한국웨딩플래너협회와 협약을 맺고 대학교육과 현장실무교육을 병행한다. 학교 장학제도 외에 별도로 웨딩플래너과 장학제도도 마련했다. 경험 많은 교수진에게 특화된 교과목을 현장 연계 실무교육을 받고 웨딩산업 분야별 전문가와의 1 대 1 멘토링 교육도 받는다. 졸업 후에는 웨딩산업 2년 경력을 인정받고 웨딩플래너로 취업하게 된다. 졸업생은 (사)한국웨딩플래너협회 웨딩플래너로 취업이 보장된다.
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