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석 현대공업 대표이사(사진)는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대공업은 한국 자동차 부품 산업 역사의 산증인"이라며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는 차 내장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공업은 현대차와 함께 성장한 회사다. 현대차 설립 다다음해인 1969년 강 대표의 아버지 고(故) 강호 회장이 회사를 창업한 이후 44년간 현대차와 거래를 이어오고 있다.
시트패트, 암레스트(팔을 올려 놓는 부분) 등이 주력 제품. 암레스트의 경우 현대차 생산 차량의 87%를 공급하고 있다. 현대공업은 이번 상장 역시 안정적인 거래 기반 마련을 위한 시설증설에 가장 큰 목적을 두고 있다.
강 대표는 "자동차의 실내공간 활용과 감성 마케팅이 중요해지면서 편안함을 높일 수 있는 내장재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출처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대·기아차가 해외로 생산 물량을 확대하고 있는 점은 위험 요인으로 꼽힌다. 국내 자동차 생산량 감소에 대응력이 떨어질 수 있어서다. 현대공업은 중국 북경에만 해외 생산기지를 두고 있다.
강 대표는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가 진출해 있는 브라질, 인도 등 여러 지역 중에서도 중국이야말로 성장 가능성이 제일 높은 곳"이라며 "현지 법인인 북경현공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100% 자회사 북경현공의 매출은 최근 3년간 평균 59.8% 성장했다. 현대공업의 연결기준 매출과 당기순이익도 같은 기간 각각 36%, 7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 매출은 799억원, 영업이익은 89억원에 달한다.
그는 상장 이후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로 매출처를 넓힐 것이란 계획도 밝혔다.
"최근 스웨덴 자동차업체 '사브'에 시트패드 등의 납품을 시작했습니다. 매출이 크진 않지만 의미있는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이번 상장을 계기로 중국 시장 내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매출처를 다양화할 것입니다."
현대공업은 오는 25~26일 청약을 거친다. 공모예정가는 6500~7500원. 구주 매출 40만주를 포함한 300만3427주를 공모해 총 195억~225억원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상장 예정일은 다음달 4일이다. 주관사는 신영증권이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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