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품목으로 ‘훈제오리(조리 전 600g내외/1마리)’를 7000원에 판매한다. 이 같은 가격은 시중가 대비 50% 이상 저렴하며 기존 행사 가격과 비교해도 20% 가량 저렴한 수준이다.
특히 지난 3월 창립 15주년을 맞아 창사 이래 최저가로 선보였던 7700원보다 더 저렴하며 롯데마트 판매가로는 역대 최저가다.
롯데마트는 이를 위해 오리 사육 일수를 단축해 생산비의 50% 비중을 차지하는 사료비를 대폭 절감함으로써 원가를 최대한 낮췄다.
보통 훈제용 오리는 평균 45일 간의 사육 기간을 거친 후 도압하는데 이를 일주일 가량 앞당겨 농가의 사료비 부담을 낮추는 한편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사육 기간이 짧은 어린 오리는 사육 기간이 긴 오리에 비해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과 섬유질, 수분 함유량은 높아 육질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기존 슬라이스 형태로 포장된 가공 상품과 달리 훈제오리를 통 마리 그대로 선보이며 매장에서 직접 손질해 식감을 더욱 살렸다.
롯데마트는 겨울철 보양식 수요를 고려해 이번 행사 물량으로 평소보다 3배 가량 많은 총 15만 마리를 준비했다.
오리 고기는 콜레스테롤 형성을 억제하고 체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건강 보양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롯데마트에서도 2010년 닭고기와 오리고기 전체 매출 중 오리고기의 비중은 10% 가량에 그쳤으나 2013년(1~10월)에는 25%를 차지하며 점차 대중화 되고 있다.
이홍식 롯데마트 조리식품MD(상품기획자)는 “최근 오리고기가 건강 보양식으로 자리잡으며 수요가 점차 커지고 있다”며 “겨울철 보양식 수요에 맞춰 훈제오리를 저렴하게 선보이는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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