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제약사들 "아! 옛날이여"

입력 2013-11-24 22:02  

2013년 들어 10곳 중 7곳 매출 감소
신제품 없는 곳 타격 커



[ 김형호 기자 ] 다국적 제약사들이 국내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형 의약품의 특허만료와 신제품 기근, 약가 인하 등의 ‘3중고’ 여파다.

24일 의약품시장조사기관인 IMS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상위 10개 다국적 제약사 가운데 7개 업체의 의약품 매출이 지난해보다 줄었다. 매출이 늘어난 곳은 베링거인겔하임 아스트라제네카 BMS(브리톨스마이어스퀴드) 등 3곳에 불과하다.

이는 3분기까지 국내 의약품 시장 규모가 10조1322억원으로 전년 수준(10조2791억원)을 유지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주목할 만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다국적 제약사 1위인 화이자는 3분기 누적 매출이 전년 대비 168억원 감소한 4131억원이었다. 간판 제품이었던 발기부전치료제 ‘비아그라’의 특허가 끝났고, 그 뒤를 이을 신약이 없었다.

백혈병 치료제 ‘글리벡’의 특허가 끝난 노바티스도 지난해 3분기 누계 매출과 비교해 230억원 감소한 3661억원을 기록했다. GSK와 사노피아벤티스도 매출이 각각 220여억원과 260억원 줄었다. ‘빅5’ 중 매출이 18억원 감소한 MSD가 비교적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약을 내놓은 업체들은 약진을 보였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전년 대비 320억원 늘어난 1695억원을 기록, 다국적사 가운데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고혈압치료제 ‘트윈스타’와 당뇨병치료제 ‘트라젠타’의 쌍끌이 약진으로 처방액이 크게 늘었다. 대형 B형간염치료제 ‘바라크루드’를 선보인 BMS도 전년 동기 대비 약 71억원 늘었다. 순환기계통이 강한 아스트라제네카도 지난해보다 160억원 증가한 206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 다국적 제약사 임원은 “제약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신약 여부에 따라 실적이 갈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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