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노조와 각계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반발에도 정부와 코레일은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양측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회는 17일 열리는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국토해양부의 수서발 KTX 법인 면허권 발부를 중단하고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해야 하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코레일의 노조탄압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도 현재 진행 중인 철도 민영화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비숙련 대체인력 투입 등으로 파업 이후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이어지고 있다며 승객 안전을 위해 대체인력 투입을 중단하고 열차 운행의 필수 유지율을 지킬 것을 요구했다.
최은철 철도노조 대변인은 "파업 이후 확인된 코레일 열차 안전사고만 15건에 달한다. 경인선의 한 열차는 부평역에서 정차 위치를 못 맞춰 그대로 통과했고 1호선 종로3가역에서는 전동차 반대편 출입문이 개방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2009년 철도노조 파업 이후 파업에 대비해 양성된 대체 기관사들이 대부분 현장에 투입된 것으로 보여 열차 안전 운행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철도노조는 16일 전국의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철도 민영화 규탄 집회를 열고 시민을 상대로 선전전을 벌인다. 오는 19일에는 박 대통령 당선 1주년을 맞아 조합원 약 3천명이 참여하는 상경 투쟁을 벌이고 각계 시민사회단체의 시국 촛불집회에도 참가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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