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더피부과 박일중 원장 칼럼] 얼굴에 뭐가 묻었다고? ‘밀크커피반점’이야!

입력 2013-12-16 08:40  


얼마 전 엄마와 함께 병원을 찾은 박민아(12세, 가명)양은 최근 학교 친구들로부터 ‘얼굴에 뭐가 묻었다’며 놀림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얼굴에 난 ‘갈색 점’ 때문이다.

친구들은 그저 재미삼아 놀린 것이었지만 한창 예민한 사춘기 소녀인 민아양의 마음은 큰 상처를 받은 듯했다. 아이의 엄마는 “민아가 갑자기 학교에 가기 싫다고 떼를 써 자세히 물어보니 얼굴에 난 점 때문에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았다고 털어놓았다”며 속상해 했다.

진료 결과 민아양과 엄마를 괴롭힌 갈색 점은 바로 ‘밀크커피반점(카페오레반점)’이었다. 밀크커피색을 띄고 있는 밀크커피반점은 얼룩이 묻은 것 같이 나타나는데 조직학적으로 멜라닌세포의 수적인 증가 없이 표피에 멜라닌 색소가 증가된 갈색반점을 말한다.

균일한 색상을 보이고 2-20cm에 대부분 경계가 명확한 난원형이나 원형의 반점으로 나타나며 경계가 둘쑥 날쑥한 혹은 지도모양으로도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얼굴과 몸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며 성장기에 이르러 눈에 띄게 커지거나 진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표피내 멜라닌세포에서 멜라닌 분비가 증가되어 생기는 병변에는 밀크커피반점 이외에 베커모반, 반문상 모반 등이 있다. 밀크커피색반점은 건강한 젊은 성인의 10-20% 정도가 발견될 정도로 흔한 색소질환으로 건강한 사람에게서 대부분 발생한다.

다발성 밀크커피반점의 경우 가족에서 발생된 예가 보고되기는 하였으나 유전적 성형은 불명확 하며 이 경우는 동반되는 다양한 증후군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증후군을 잘 진단하고 감별할 수 있는 피부과전문의에게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밀크커피색반점은 보통 큐스위치방식의 루비, 알렉산드라이트, 엔디야그 같은 색소전용레이저를 사용하여 치료하는데 고출력에너지를 사용해 병변부위에 딱지가 형성되었다가 1주일 정도 지나면서 저절로 떨어지면서 병변부위의 갈색이 옅어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2-3개월 간격으로 3-5회 정도 진행하는데 이러한 방식의 치료는 만족도가 너무 떨어져 밀크커피반점이 난치성 갈색반점의 대명사로 불리는 원인이 되었다.

딱지가 생겨 일상생활이 불편한 고출력에너지 방식치료법은 치료 후 주변 정상 피부색보다도 너무 빠져버리는 저색소침착, 오히려 색이 더 진해져 버리는 과색소침착, 그리고 저색소침착과 과색소침착이 혼재되어 지저분하게 얼룩덜룩해져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치료가 말끔히 잘되어 완전히 없어져버린 병변이 수개월내에 재발해 버리는 경우 등 실제 치료를 하면 실망스러운 결과로 인해 환자 입장에서 일상생활의 불편함 그리고 경제적 손실을 따지면 솔직히 치료를 권하기가 정말 난감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난치성 갈색반점도 최근 저출력에너지 방식의 새로운 치료법으로 100% 완치는 아니지만 장기추적 관찰결과 재발이 거의 없이 또한 저색소침착, 과색소침착 같은 부작용 없이 70% 이상 만족할만한 효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저출력에너지 방식치료법은 마취연고 도포 없이도 시술이 바로 가능하며 시술 후 딱지가 생기지 않아 바로 세안, 운동 같은 일상생활이 모두 가능하며, 학동기 연령의 소아에게도 레이저치료의 두려움과 통증을 최소화한 시술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런 저출력에너지 방식치료법은 매주 1회씩 50회 이상 1년 넘게 치료해야 하는 단점도 있어 치료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7호선 신중동역에 위치한 부천 더피부과 박일중 원장(피부과전문의)은 이러한 저출력에너지 방식치료법으로 그동안 난치성 갈색반점으로 여겨져 치료가 힘들었던 표피멜라닌색소성병변인 밀크커피반점, 베커모반, 반문상모반, 군집성흑자증(부분일측성흑자증)을 최상의 빔 퀄리티를 구현하는 유럽산 포토나 QX MAX를 사용하여 1년 6개월 치료보증시스템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로 치료하고 있다. [편집자 주]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화장실 명언 1위, “큰일을 먼저 하면 작은 일도 해결된다” 폭소
▶ 지하철에서 만난 여우, 현대문명의 편리함 즐기는 여우? ‘도도해’
▶ 초대형 고양이 소파, 방 안을 가득 채운 고양이 크기 ‘깜짝’ 가격은?
▶ 물위의 남자, 수면 위를 10초 간 ‘전력질주?’…이 정도면 능력자 '인정'
▶ [포토] 수지 '유혹의 커튼열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