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화물선 8000척 기항
물동량 6000만t 처리
[ 당진=임호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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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환 당진시장(68·사진)은 16일 “중국과 FTA(자유무역협정)를 체결하면 중국 물류는 3개 항인 르자오항, 칭다오항, 다롄항에서 당진항으로 들어올 수밖에 없다”며 “이를 기반으로 당진이 아시아 경제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 시장은 지난 9월 중국 산둥성 르자오를 시작으로 지난달까지 칭다오, 다롄과 잇따라 MOU를 맺었다. 시는 내년 중국과 FTA가 체결되면 상호 간 물류 교환이 빈번해질 것을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
당진항은 연간 화물선 8000여척이 기항하고 32선석에서 6040만7000t의 물동량을 처리한다. 2020년에는 42선석 규모에 8224만9000t을 하역할 수 있는 규모로 확대된다. 또 2020년까지 1조9971억원을 투입하는 당진~아산~천안고속도로(43.2㎞)가 건설되면 수도권 기업의 주요 수출입항이 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이 시장은 “당진항이 2010년 국내 5대 항만에 진입한 이래 최근 3년간 물동량이 연평균 47% 늘었다”며 “기존 철강 위주 항만에서 잡화 양곡 시멘트 액체 등 다양한 화물을 처리하는 종합 무역항으로 바뀌고 있다”고 강조했다.
당진시는 지난달 2030년까지 인구 50만명의 환황해권 글로벌 항만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했다. 당진항 중심의 항만클러스터 육성과 철강·자동차 부품 및 메디컬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이 시장은 “올해 47개 기업을 유치했고 인구도 올해 말 16만명을 넘어선다”고 말했다.
당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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