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있어도 시력교정 가능한 수술법은?

입력 2013-12-18 09:30  

[김희운 기자] 겨울은 건조한 대기와 눈에 의한 자외선 노출로 안구질환에 걸리기 쉽다.

대표적인 겨울철 안질환은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이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진 안구건조증이다. 공기가 건조해지고 차가운 바람을 쐬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악화되는 증상으로 최근 공해가 심한 지역에서는 안구건조증이 17~21% 더 발생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자고 일어났을 때 눈을 뜨기 힘들거나 따끔거리고 뻑뻑한 느낌이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봐야 한다. 눈이 건조하면 각막 표면이 거칠어지면서 안구가 눈꺼풀이나 주변 먼지와 마찰을 일으키는데 이때 생기는 미세한 상처들이 시력감퇴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손으로 눈을 비비는 행위는 심할 경우 실명을 불러오기도 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간혹 감정이 풍부해 눈물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안구건조증에 걸릴 수 있는지 의아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는 감정의 변화에 의해 흘리는 눈물은 생성되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별개로 봐야 한다. 결과적으로 눈물이 많다고 해도 얼마든지 안구건조증에 걸릴 수 있다.

그러나 눈물막 이상으로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은 관리만 잘 하면 상당부분 호전이 가능하다. 가습기나 젖은 수건으로 실내 습도를 상승시키고 인공눈물을 사용 또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인공눈물은 변질되기 쉬우니 한번 개봉하면 빠른 시간 내에 쓰는 것이 바람직하며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고 콘택트렌즈 착용을 삼간다.

아울러 컴퓨터나 TV, 스마트폰, 독서처럼 눈에 집중을 요구하는 행동을 장시간 이어나갈  때는 1시간 작업 후 5분 정도씩 눈감고 휴식을 취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도록 한다.

이러한 노력들은 안구건조증을 해소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인 방안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시력이 나쁜 이들 가운데 수술을 통해 안구건조증을 해결하고자 하지만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 이후 생길 수 있는 대표적 증상으로 안구건조증의 재발 및 악화를 우려하거나 일시적인 현상을 부작용으로 착각해 수술 자체를 망설이는 이들도 있다.

수술 후 안구건조증은 레이저에 의해 손상을 받게 되면서 나타나지만 시력회복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약 70%~80% 정도는 라식수술 후 3개월 후에 정상화 되며 길어도 6개월 정도면 95% 이상의 환자가 라식수술 이전 상태로 회복 되므로 크게 염려할 필요 없다.

단, 안구건조증이 심한경우 어느 정도 증세가 호전된 후에 시력교정수술을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수술을 결정한다.
 
강남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안구건조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력교정 수술 중에는 ‘스마일 라식’이 있습니다. 스마일 라식은 각막의 손상을 줄여 각막 플랩(각막 덮개)을 만들지 않고 시력을 회복시켜 줄 뿐 아니라 근시 도수가 -6디옵터가 넘는 고도근시도 라식수술이 가능해 더욱 많이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전의 라식수술은 보통 각막 플랩을 형성해 시술 후 각막이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했다. 이에 반해 스마일 라식은 각막 플랩을 만들지 않고 시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각막 절삭을 40% 이상 줄여 수술시간이 단축되고 회복속도가 빨라짐과 동시에 더욱 안전해졌다.

수술 시 환자가 받는 눈의 압력이 작다는 것도 장점 중에 하나다. 개인별 안구 형태를 고려한 개인맞춤형 곡면 렌즈로 각막을 고정한 후 수술을 진행해 눈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한 충혈이 나타나지 않고 시술 후 야간 시력을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한편, 밝은눈안과는 뉴비쥬맥스, 크리스탈, iFS, 뉴아마리스750s 등의 다양한 첨단 레이저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력교정전문안과로 개인별 맞춤수술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밝은눈안과 강남점은 강남역의 랜드마크인 교보타워 내 15층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점은 서면롯데백화점 10층에 위치하여 지리적인 접근성 역시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사진출처: 영화 ‘미스터 노바디’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지하철에서 만난 여우, 현대문명의 편리함 ‘도도해’
▶ 화장실 명언 1위 “큰일을 먼저 하면 작은 일도…” 폭소
▶ 초대형 고양이 소파, 방 안을 가득 채운 고양이 크기 ‘깜짝’
▶ 물위의 남자, 수면 위를 10초 간 ‘전력질주?’…이 정도면 능력자
▶ [포토] 수지 '유혹의 커튼열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