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 한국이라면 '삼성' 떠올려"

입력 2013-12-25 09:45  


외국인들은 한국을 생각할 때 '삼성'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코트라)는 최근 독일·스페인·영국·이탈리아·폴란드·프랑스·헝가리 등 7개국 국민 481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왔다고 25일 밝혔다.

설문조사 대상은 일반인 249명과 교수·언론인·기업인 등 전문가 집단 232명으로 나눠 진행됐다. 이 중 일반인 21%, 전문가 12.9%가 한국의 연상 이미지 1순위로 삼성을 꼽았다.

두 집단은 그다음으로 북핵·남북분단·한국전쟁 등 북한 관련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으로 집계됐다.

일반인들은 이어 싸이의 강남스타일·말춤(9.2%), 서울(7.6%), 기술력(6.4%), 현대·기아차, 김치·비빔밥 등의 한국음식(이상 5.6%), 올림픽(3.6%) 순으로 한국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전문가들의 경우 서울(9.1%), 현대·기아차(8.6%), 기술력(7.8%), 한국음식(5.2%), 강남스타일(3.9%), 품질 좋은 상품(2.6%) 순이었다.

한국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와 관련해서는 일반인(32.5%)과 전문가(37.9%) 모두 인터넷을 꼽아 향후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국가이미지 개선 작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