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영 기자] 국내 수목드라마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SBS ‘별에서 온 그대’와 MBC ‘미스코리아’에서 미모의 여배우들이 깨끗하고 매끈한 피부를 뽐내며 양사 시청률를 평정하고 있는 것.
브라운관 속 여자 스타들의 얼굴을 보고 있노라면 피부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특히 차가운 바람으로 건조한 겨울철에 이마와 코 주변은 피지분비로 번들거리면서, 그 외의 나머지피부는 건조해 심하게 당기고 잔주름이 생긴다면 복합성 피부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이러한 피부는 속 건성 겉 지성 피부, 일명 ‘수분부족형 지성피부’인 경우가 많다.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종종 예전에는 지성피부였는데 최근 건성피부로 바뀌었다는, 또는 건성피부인 줄 알았는데 최근에 뾰루지가 많이 난다는 착각 속에 잘못된 피부 관리법과 화장품으로 피부를 망가뜨릴 수 있다.
복합성 피부는 말 그대로 한 얼굴에 두 가지 이상의 피부타입이 나타난다. 따라서 부위별 불균형한 피지분비의 균형을 잡아주는 관리가 중요하다. 세안방법과 기초화장품 관리, 생활습관 개선방법을 제대로 익히면 트러블 고민 없는 깨끗한 피부를 가꿀 수 있다.
# 세안에 자극을 줄이자!
복합성피부에는 저자극 세안이 중요하다. 모공 속 피지와 각종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클렌징하며 건조한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순한 세안이 필요한 것. 클렌징 폼의 경우 합성계면활성제나 방부제가 함유되지 않은 천연성분 제품을 사용해 트러블에 예민한 피부를 관리해준다.
복합성 피부에서 또 하나의 큰 과오는 너무 잦은 세안이다.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운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는 아침저녁 두 번 만 꼼꼼한 세안을 해주고 피지를 한 번에 제거하는 자극이 심한 클렌징 폼 보다는 자극이 적은 거품타입의 클렌징 폼으로 T존 위주로 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다.
건조한 양 볼에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세안으로 피부에 마찰과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한다. 당김 없는 세안과 각질제거, 딥 클렌징에 효과적인 약산성 세안제나 효소세안제 등을 사용해도 좋다.
# 부위별로 관리하자!
기초화장품은 T존과 U존을 나누어서 차별화된 관리가 필요하다. 피지 분비가 왕성한 T존에는 유분기가 많은 스킨로션 등의 기초화장품은 모공을 막아 피부에 부담을 주고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산뜻하고 촉촉한 수분 위주의 스킨로션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한편 상대적으로 건조한 U존에는 유분과 구분된 균형 잡힌 공급이 필요하다. T존에 사용된 산뜻한 스킨로션 사용 후 보습과 영양이 풍부한 크림제품으로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고 풍부한 영양을 채워주는 수분크림을 발라주어야 한다.
특히 정상피부라도 건조해지기 쉬운 눈가와 볼 부위에는 아이크림과 같은 부위별 영양크림으로 따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마사지와 팩을 할 때에도 부위별로 관리하는데 T 존 부위는 지성피부용 청정 팩을 사용하며, U존 부위는 건성피부에 사용하는 영양, 보습 팩을 사용하여 관리한다.
# 피부를 지키는 똑똑한 생활습관!
복합성 피부 관리의 핵심은 수분섭취다.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 수분공급을 원활하게 하면 몸속 지방연소를 촉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탱탱한 피부결을 유지 시켜준다. 겉 피부는 여러 보습 케어 제품으로 관리해주고, 속 피부는 수분을 섭취해 탄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
피부 관리에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T존의 피지분비를 촉진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 부족한 영양은 피부 건강이 한 쪽으로 치우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과일과 녹황색 채소를 자주 섭취해 피부 영양을 골고루 공급해야 한다. 풍부한 비타민과 수분공급에 도움을 주는 과일과 야채 등을 꾸준히 섭취해 생기 있는 피부를 가꿀 수 있다.
모공이 넓고 피지분비가 많은 피부는 1주일 1회 정도는 스팀 타월을 이용하여 찜질해주는 것이 좋다. 피부 모공을 열어 주고 찬물로 헹구면 피부 속 노폐물이 배출되고 메마른 피부에 수분을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이후에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가볍게 한 후에 로션과 에센스 등을 듬뿍 발라준다.
저자극 세안을 돕는 클렌징 폼
러쉬 콜 페이스에 들어있는 풍성한 숯가루는 피지와 노폐물로 얼룩진 피부를 부드럽고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정갈한 향을 지닌 감초즙이 칙칙해진 안색을 맑고 환해지도록 하며, 샌달우드와 로즈우드가 세안 후 건조할 수 있는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준다. 피부의 각질제거하고 과도한 피지를 흡착하여 배출시켜 피부 톤 관리에 도움을 준다.
T존의 산뜻함을 지켜주는 스킨제품
비오템 아쿠아수르스 셀룰러 에센스 스킨은 위치하젤이 함유되어 피부 트러블 예방 및 피부 정돈에 도움을 주며, 5,000리터 스파워터와 70가지 미네랄이 피부를 건강하고 활력 있게 케어한다. 아연 미네랄이 U존과 T존의 각각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어 준다.
U존의 영양과 보습을 돕는 제품
A24 프리미엄 아이 컨투어 크림은 눈가 집중보습과 탄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나이아신마이드와 아데노신이 눈가 피부에 변화를 일으킨다. 알로에베라와 식물성 보습인자가 눈 및 피부장벽 및 보습막 강화에 도움을 준다. 눈가 리프팅과 보습, 브라이트닝까지 해결할 수 있다.
키엘 울트라 페이셜 크림은 빙하와 사막에서 추출한 희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24시간 보습 효과의 수분 크림이다. 최상급 올리브와 아보카도 성분으로 이루어진 식물성 오일 베이스드 포뮬라 제품이다. 공기중의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에 보습을 주어 극심한 추위나 고온 건조한 최악의 환경 조건에서도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준다.
(사진제공: A24, 러쉬, 비오템, 키엘)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wes.com
▶ 건조한 겨울, 여배우의 바디관리 비법
▶ 미모를 잃지 않는 ‘꽃누나’ 여배우들의 품격 있는 피부 유지비결은?
▶ 클라라 몸매, 너무 ‘완벽한’ 이유
▶ 응답하라 1994 “나레기 키스 부러워?” 필살 소개팅 뷰티 TIP
▶ 연말파티룩 고민? 문제는 군살! 확실하게 빼는 ‘2주 다이어트’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