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2490만대 팔려 전체의 94.8%를 차지했다고 2일 발표했다.
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국내 시장에 팔리기 시작한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비중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2010년 '데뷔' 첫해부터 59.1%의 높은 비중을 기록한뒤 이후 점차 비중이 높아져 2011년 78.4%, 2012년 91.4%를 기록했다.
반면 애플 iOS를 적용한 아이폰 판매 비중은 도입 첫해인 2009년에 28.2%를 기록했으나 점차 낮아져 지난해에는 4.2%에 그쳤다.
그러나 SA의 예측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천하'는 올해부터 다소 균열이 생길 조짐이다.
올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예상 비중은 92%로 지난해보다 다소 낮아질 전망이며 이후로도 계속 비중이 떨어져 2018년에는 81.7%까지 떨어질 것으로 SA는 내다봤다.
아이폰은 올해 판매 비중 5%를 회복하고 소폭 성장을 지속해 2018년 6.6%까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관측됐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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