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률 기자] 2013년, 양악수술은 턱관련 질환 개선에 긍정적 역할을 하면서 대중적인 관심을 모으는 수술의 하나로 부상했다. 양악수술은 턱뼈의 이상으로 턱의 위치나 모양,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을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켜 턱의 모양과 기능적인 교합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그런데 양악수술 후에는 얼굴이 작아지면서 아름다워지는 드라마틱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호감도가 급증한 것 또한 사실이다.
주걱턱이나, 긴얼굴, 돌출입, 안면비대칭은 물론 심한 부정교합 등 턱관련 질환 환자에게 큰 도움을 주는 양악수술은 그러나 전신마취가 필요한 큰 수술이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과 정확한 판단을 필요로 한다. 올해 양악수술을 계획하고 있거나 고려중인 환자라면 충분한 준비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으로부터 양악수술 전 꼭 점검해야 할 7가지 체크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수술과 치료과정의 어려움 극복할 수 있나?
양악수술과 치료에는 환자의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양악수술 전에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교정기간은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된다. 턱교정수술을 받고 나서 양악수술을 받을 경우 치아교정기간은 약 6개월이 필요하다.
2. 양악수술 이외의 다른 방법은 없나?
치아가 앞으로 튀어나온 돌출입의 경우 몇 개의 치아를 뺀 후 그 공간을 이용하는 ‘발치교정’이 가능하다. 위아래 송곳니 바로 다음에 있는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고 발치후 생기는 공간에 6개의 앞니를 밀어 넣게 되면 마치 수술을 한 것처럼 감쪽같이 돌출입을 교정할 수 있다.
그러나 긴 얼굴이거나 얼굴에 비대칭이 있을 때, 예전에 교정으로 작은 어금니를 뽑았던 경우, 현재의 치아각도나 치아의 맞물림이 좋은 경우, 주걱턱이 심하여 아래턱 수술만 시행시 여전히 주걱턱만 남게 되는 경우에는 역시 양악수술이 필요하다.
3. 무고정 양악수술이 가능한가?
최근에는 양악수술 후에도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입을 벌릴 수 있도록 하는 ‘무고정 양악수술’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양악수술후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입을 법릴 수 있기 때문에 호흡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음식물 섭취를 쉽게 할 수 있어 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악간고정을 진행했을 때 부기와 함께 입을 벌릴 수 없어 답답했던 부분이 악간고정을 하지 않아 입을 벌려서 편하게 호흡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유동식과 함께 부드러움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어 편안하며 회복이 빠르다. 무고정 양악수술은 양악수술로 후 힘들고 어려운 회복과정 때문에 양악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수술방법이다.
4. 기공시스템은 우수한가?
완벽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기공시스템이 완벽해야 한다. 수술후의 치아상태는 물론 안모상태까지 정확하게 계측하는 기공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다. 0.01mm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기공기술이라면 믿을만하다고 말할 수 있다.
5. 믿을 수 있는 전문병원인가?
완벽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치아교정이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정밀하고 정확한 작업을 통해 치과의 기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받기 전에 구강악안면외과 및 교정전문의의 협진이 가능한 것은 물론 정전시 비상발전이 가능한지, 마취과 의사가 상주하는지와 더불어 우수한 능력의 치과기공사가 상주하고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6. 안전한 방법의 양악수술이 가능한가?
수직골절단술(IVRO) 양악수술은 마비나 감각이상 등 신경손상의 위험이 없다. 또한 짧은 수술시간으로 인해 수술후 부기나 출혈이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수직골 절단술은 고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후 턱관절 부위가 환자의 턱근육에 맞도록 자연스럽게 위치하므로 관절에 무리가 없다. 턱관련 질환의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다만 국내에는 현재 수직골 절단방식(IVRO) 양악수술을 시행하는 양악수술 전문병원이 많지 않다.
7. 수술후 케어는 확실한가?
양악수술은 수술 못지않게 수술후의 치료와 회복이 중요하다. 수술을 받은 병원에서 충분한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수술후환자전용 케어실이 있는지, 체계적인 수술후 케어시스템이 있는지, 강력한 상처 치유기능을 가진 의료기기 등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지하철에서 만난 여우, 현대문명의 편리함 ‘도도해’
▶ 화장실 명언 1위 “큰일을 먼저 하면 작은 일도…” 폭소
▶ 초대형 고양이 소파, 방 안을 가득 채운 고양이 크기 ‘깜짝’
▶ 물위의 남자, 수면 위를 10초 간 ‘전력질주?’…이 정도면 능력자
▶ [포토] 수지 '유혹의 커튼열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