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최근 연예인들의 민낯 사진이 자주 공개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방송인 박은지와 가수 홍진영, 애프터스쿨 나나와 전 멤버 가희 등이 그 주인공이다.
스타들은 한껏 꾸민 차림에 짙은 메이크업을 했을 때도 아름답지만 자신의 개인 SNS에 올리는 민낯 셀카에서도 반짝반짝 빛나는 피부로 부러움을 한 몸에 받는다. 언제 봐도 잡티 없는 피부와 윤기가 흐르는 피부는 여자 연예인들의 자랑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로 ‘꿀피부 종결자’, ‘무결점 민낯’, ‘자체발광 피부’라 불리는 연예인들의 피부는 주름 한 점 없이 매끈하고 화사해 일반 여성들의 부러움을 사기에 충분하다.
탄력 있고 혈색이 맑은 피부는 외모를 가늠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반면 칙칙하고 처진 피부, 주름진 얼굴은 어딘가 아파보이고 실제보다 늙어 보이기 마련이다.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값비싼 화장품을 쓰거나 전문 관리를 받아가며 좋은 피부를 갖고자 애를 쓴다.
특히 ‘여드름 흉터’와 ‘넓은 모공’은 나이와 성별을 불문한 모두에게 고민거리가 된다. 울긋불긋한 여드름 자국이나 깊게 팬 여드름 흉터, 눈으로 식별될 정도로 크게 확장된 모공 등은 피부 표면을 귤껍질처럼 거칠고 지저분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부 여성들은 여드름 흉터와 모공 등을 숨기기 위해 화장을 두껍게 하지만 이는 임시방편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더구나 과도한 피지와 화장품 성분이 만나면 금세 얼굴이 번들대고 화장이 녹아내려 불편함은 물론 심한경우 여드름이 악화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모공의 지름은 약 0.02mm~0.55mm로 쉽게 눈에 띄지 않으며 얼굴에만 약 2만 개 정도가 분포하고 있다. 하지만 피지선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과다 생산된 피지가 지속적으로 흘러나오면 모공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넓어진다.
모공이란 말 그대로 털구멍을 뜻하며 피지선과 연결되어 피부 속 노폐물인 피지를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겸한다. 때문에 모공이 넓어지면 각종 피부 노폐물과 외부 오염물질이 쌓이면서 모공을 막아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선릉역에 위치한 손호찬피부과 손호찬 원장은 “모공이 막히면 피부 트러블이 심해지고 이를 잘못 관리하면 곰보자국과 같은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것은 물론 여드름에 의해 모공이 더욱 커지는데, 이는 다시 여드름을 재발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모공 건강을 위해서는 2주에 한번 정도 스크럽제나 딥 클렌징 제품으로 모공 청소를 해야 한다. 이때는 우선 미지근한 물로 얼굴을 적혀 모공을 활짝 연 후 피지를 녹이고 스크럽제로 묵은 각질을 제거하면서 모공 속 노폐물을 말끔히 씻어내는 것이 좋다.
세안을 할 때는 피지분비가 왕성한 T-zone 부위를 중심으로 말끔히 씻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클렌징 후엔 찬물로 마무리 세안을 하거나 냉찜질을 해 모공을 수축시킨다. 세안 후에도 모공이 열려있으면 다시 오염물질이 쉽게 쌓여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
만일 모공이 심각하게 확장됐다면 피부과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좋다. 최근에는 모공 관리용 전문시술이나 레이저가 많이 개발되어 집중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모공 치료는 모공 확장의 원인, 환자의 피부타입 및 상태 등을 고려해 맞춤 치료를 해야 효과적이다.
손호찬 원장은 “탄력저하에 의한 넓어진 모공은 탄력 리프팅 레이저를 이용해 탄력을 증가시킴으로써 모공을 줄일 수 있고 피지분비와 여드름흉터로 인해 확장된 모공은 여드름 등의 트러블을 치료해주는 과정이 동반되어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모공확장만 있는 경우는 진피 내 모공주위 콜라겐섬유의 탄력을 증가시켜 모공을 좁혀주는 시술이 필요한데 매우 다양한 치료들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비바체, 스펙트라필, 고주파관리, 에코2프락셔널레이저를 주로 사용합니다”라고 덧붙였다.
비바체는 고주파 니들을 이용하여 진피층의 콜라겐 재생을 통해 모공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니들을 이용한 물리적인 자극과 고주파를 이용한 열 자극이 동시에 작용하여 모공 수축뿐만 아니라 탄력, 여드름흉터, 주름 개선 등에도 효과적이다.
스펙트라필은 카본로숀을 도포한 후 스펙트라 VRM4 레이저를 이용해 시술하는 방법으로 카본입자가 레이저 빛에 의해 복파하면서 표피층이 균일하게 필링되고 모공내벽에 물리적인 자극과 함께 미세손상을 주어 리모델링 유도, 모공이 수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주파관리는 고주파에너지를 이용하여 줄기세포, 각종 펩타이드 앰플을 피부에 전달해 세포재생을 유도하여 혈액순환촉진과 탄력, 모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관리다.
모공확장과 여드름흉터가 동반된 경우는 여드름 흉터부위에 에토2프락셔널 레이저를 선택적으로 시술함으로써 함몰되어 있는 여드름흉터를 좀 더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넓은 모공, 깊은 주름, 심한 흉터에 효과적이며 피부 탄력 및 피부톤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모공 치료는 끈기와 노력이 필요한 치료로 분류되지만 원인에 따른 정확한 치료법으로 꾸준히 치료하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 인내심을 갖고 치료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사진출처: 박은지 트위터, 홍진영 트위터, 가희 인스타그램)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치킨 배달음식 1위 자장면과 비교 불가한 인기
▶ 교통위반 문자인 줄 알았더니… 소액결제까지 ‘깜짝’
▶ 새해 달라지는 것, 대체휴일제 도입에 최저임금 인상
▶ 빌딩 증후군, 밀폐된 공간서 쉽게 짜증나고 피로해져…
▶ [포토] 민아 '미소천사의 웨딩드레스 자태!‘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