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창원지방검찰청은 최근 KCB의 차장급 직원이 지난해 컨설팅을 맡은 카드사의 고객 개인정보를 외부로 유출한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 직원은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 등의 컨설팅을 해주며 확보한 카드거래 정보 등을 외부에 불법적으로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유출된 고객 정보는 3000만건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정보가 불법 사금융업자에게까지 넘어갔다면 카드복제 등에 따른 ‘2차 피해’가 우려된다. 검찰은 최근 이 직원을 구속하고 서울 종로구에 있는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KCB는 은행, 카드 등 국내 19개 금융사를 회원으로 둔 신용평가회사다. 나이스평가정보와 함께 개인 신용평가업계 1, 2위를 다투는 업체다. 회원 금융사가 제공한 고객 정보를 토대로 신용등급 평가·조회 및 컨설팅 서비스를 주로 제공한다. 4000만명 이상의 은행 대출 거래나 카드연체 정보 등이 모이는 곳으로 은행 등이 대출 심사 시 이 회사의 신용등급 평가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도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의 내부 직원이 약 13만건의 개인정보를 유출한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검찰이 한 대출모집인으로부터 압수한 자료에서는 두 은행 외에 저축은행·캐피털·카드사 등 여러 금융사의 고객정보 300여만건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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