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A씨는 최근 패션 전문가 과정을 공부하고 강사로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 결혼과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되었던 그녀가 이 같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던 것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서 진행하는 패션비즈니스전문가과정을 접하게 되면서부터였다.
어렵기만 한 재취업 과정에서 막연히 접하게 된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그녀에게 새로운 인생 항로를 열어준 것. 그녀는 중장년층의 재취업이 어렵다고 하지만 평생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충분히 제2의 인생을 준비하게 됐다고 말한다.
최근 직장인 및 주부를 대상으로 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고용불안과 노후대책의 해결책으로 중장년층을 위한 재취업 프로그램이 각광받고 있는 것.
평생학습중심대학인 한국산업기술대 평생교육원이 대표적인 경우다. 한국산업기술대 평생교육원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지원하는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 사업에 선정, 인생 2모작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을 위한 취업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가시적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 사업은 100세 시대에 맞는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골자로, 각 대학이 성인 학습자의 다양한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 및 산업체와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해 성인들의 인생 2모작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때문에 지역과 연계된 일자리 친화적 프로그램으로, 높은 실용성을 자랑한다.
실제로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경우 학위연계과정과 일반 취ㆍ창업과정, 지역사회 요구과정, 전문능력 향상과정 등으로 세분화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 중장년층에게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해 왔다.
학위연계과정으로 비즈니스실무과정과 자산경영부동산전문가과정이 각각 개설되었고 일반 취ㆍ창업과정으로는 취업과 창업에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지식을 전수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부동산 투자관리 전문가과정, 패션비즈니스전문가과정, 어린이영어 지도사과정, 커피전문점창업과정, 소자본 외식산업 창업과정, 비즈니스 컨설팅 전문가과정, 협동조합프로젝트 협업전문가과정 등이 그것이다.
지역사회 요구과정으로 상담코칭전문가 양성과정과 이주민 상담사 실무과정이 운영되었고, 전문능력 향상과정에는 MOS자격증과정을 비롯해 컴퓨터 활용능력과정, CAD/CAM 산업현장 실무교육,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준비과정, JAVA실무과정 및 자격증(OCJP) 준비과정, 일반 기계기사 재료역학과정 등이 운영되며, 중장년층의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 글로벌비즈니스 환경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직무능력을 활용하여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ISO 국제심사원 양성과정도 다수 운영하였다.
이와 관련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평생교육원 남지영 원장은 “지속적인 자기 계발과 평생학습이야말로 100세 시대를 맞는 현대인의 창조경제 키워드가 될 것”이라면서 “향후 좀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중장년층의 인생 2모작을 지원해 나갈 것”을 전했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