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악화로 퇴직자가 늘어나면서 가족부양을 위해 대리기사라는 직업을 선택하는 가장들이 늘고 있다. 이는 막대한 자본금이 필요한 창업과 달리 많은 자본금이 필요하지 않으면서 별다른 전문기술이 없어도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종 명목으로 대리기사들에게 수수료 등 많은 비용을 강요하는 대리운전업체들로 인해 대리기사들의 수입은 점차 줄어들고 열악해지고 있다. 심지어 자신들의 권익을 찾기 위해 단체를 결성하고 시위를 하는 대리기사들도 늘고 있다.
이런 문제점 해소를 위해 ㈜에프디솔루션(대표 김우성)은 직거래 대리운전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인 ‘내맘대로 대리운전’를 공개했다. 이 어플은 대리운전업체를 통하지 않고 고객과 대리기사 간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는 어플로 대리기사의 위치와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전까지 대리운전 시스템이 대리운전업체가 정해주는 대로 대리기사와 고객이 움직이는 형태였다면, 이 어플에서는 고객의 위치기반 정보를 바탕으로 주변 대리기사들의 운행 조건 등의 정보를 파악해 한눈에 볼 수 있게 제공하는 종합정보를 지원한다. 또 확인 후 원하는 대리기사를 선택하면 해당 기사와 바로 연결되는 원스탑 서비스와 안심귀가 문자서비스, 불량기사 등록 등 고객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기능이 지원된다.
에프디솔루션 측은 “가장 빠르고 합리적인 대리운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라며 “대리기사도 직거래를 통하여 콜 중개 수수료와 벌금 등 그동안 지출하던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게 했다”고 전했다.
또한 강제로 단체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대리운전업체와 달리 기존의 개인보험을 인정해 신규 비용 발생이 없다고 덧붙였다. 회사 관계자는 “단체보험을 가입하길 원하는 기사들에게는 단체할인된 실비 보험료가 적용된 저렴한 단체보험으로 부담을 최소화했고 개인보험 소지자의 경우 제로 비용으로 영업이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대리기사 혼자서 영업할 수 있도록 독립사업화를 지원하는 ‘마이비즈’와 ‘운행관리’, ‘우수고객관리’ 등의 편의 기능이 탑재돼 있다.
한편, 에프디솔루션에서는 새롭게 등록한 대리기사를 위한 ‘따뜻한 겨울보내기’이벤트를 실시한다. 신규 등록 대리기사 중 선착순 80명에게는 ㈜티엔비나노에서 협찬한 시가 99,000원의 핸드폰식 150초 전기충전 휴대용 핫팩 ‘투토팩(Tutto Pack)’이 증정된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