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전세계 50여개국 2만여개의 매장 모든 공간을 금연 구연으로 설정, 관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는 지난해 12월 월요일과 수요일 오전마다 모든 지원센터 임직원이 참석해 토론과 대화를 나누는 커피 테이스팅 시간에 금연 전문 클리닉에 의뢰해 불시에 흡연 검사를 실시했다.
흡연자로 판명된 32명의 임직원은 오전 금연 교육을 받고 금연 선언을 했다. 이후 은단, 손지압기, 구강 청정제, 금연 시작 안내 스티커 등의 금연 보조 물품들을 지원받았다.
흡연자는 올해 1월부터 3개월동안 매월 10만원씩을 월급에서 자동 공제한다. 회사도 같은 금액을 매칭하는 금연 펀드를 조성한다.
금연 성공자에게는 본인 공제금과 회사 매칭금 뿐만 아니라 금연 실패자의 펀드 금액까지 분배받는다.
금연 실패자들은 펀드 가입 기간이 자동으로 연장된다. 회사는 임직원이 금연에 성공할 때까지 금연 도움 물품 지원과 전문 상담 등을 계속 한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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