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는 이날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기우회(경기지역기관장 모임) 정례회에서 도정현안 설명 중 GTX 예비타당성 조사 발표가 늦어지는 것은 경제성이 떨어지는 노선의 지역 국회의원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동탄∼킨텍스(일산) 노선은 타당성(B/C, 비용대비 편익비율·1 이상이면 경제성 있음)이 1.34가 나왔고 송도∼청량리 노선과 의정부∼금정 노선은 1.0이 조금 안되는데 지역구 국회의원이 동시착공을 강력히 요구해 기획재정부가 고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GTX는 지하 40~50m에 건설된 터널 속을 최고 시속 200㎞, 평균 시속 100㎞로 달리는 광역급행철도다.
동탄∼일산 73.7㎞ 구간, 송도∼청량리 48.7㎞ 구간, 의정부∼금정 45.8㎞ 구간 등 3개 노선은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년)'의 전반기(2015년 이전 착공) 신규사업으로 채택됐다.
전체 사업비는 13조 638억 원이 소요될 전망이며, 일산∼동탄 구간 가운데 수서∼동탄 27.5㎞ 구간은 KTX와 공유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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