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최근 줄어들고 있는 10~20대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행사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0~20대 고객 매출은 2009년 당시 대비 75% 수준으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40~50대 고객 관련 매출이 58% 증가한 것과 대조되는 모습이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젊은 고객들의 발길을 돌리기 위해 지난달 본점 및 창원점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영 프라이데이 행사를 전 점포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롯데백화점은 앞으로 매월 다양한 테마를 선정해 '영 프라이데이' 행사를 상징적인 행사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4월에는 영화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연계한 ‘어메이징 페스티벌’, 5월에는 피크닉, 아웃도어 등 야외활동과 관련된 ‘렛츠 무브!'를 테마로 행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6월에는 홍대?강남 클럽과 연계해 여름철 불금을 주제로 한 '프라이데이 클럽 파티'를 테마로 선정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7~9일 본점, 미아점, 창원점, 동래점, 울산점 등 총 5개 점포에서 3월 '영 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새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 걸맞는 '드림 캠퍼스'를 주제로 10~20대 고객을 위한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준비했다.
해당연령대 고객이 선호하는 잡화, 의류 상품군 9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할인 및 사은품 증정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를 진행하는 점포에서는 행사 기간 동안 최대 60%까지 할인 판매되는 상품에 '영 프라이데이 골드택(Gold Tag)'을 별도로 부착한다.
또한 1·2·3만원 균일가 행사 등 지난 행사에서 인기있던 상품은 물량을 대폭 강화했다. 행사 참여브랜드에서 10만원, 20만원 이상 구매 시 롯데상품권 5000원, 1만원권도 증정한다.
다양한 프로모션도 실시된다. 오는 9일까지 롯데백화점 페이스북 이벤트글에 지원금이 필요한 사연을 댓글로 달면 추첨을 통해 청춘지원금을 증정한다. 1등은 청춘지원금 100만원과 단체 티셔츠 구입 비용 50만원을 롯데 상품권으로 준다. 2등 2팀과 3등 5팀에게는 각각 50만원과 20만원을 롯데 상품권으로 지급한다. 점포 내에 배치된 응모권을 응모하면 점별로1명씩 ‘TGI 런치박스’와 쇼핑 지원금 롯데상품권 50만원을 추첨해 제공한다.
이 밖에도 본점 영플라자에서는 룰렛을 설치해 2회 연속 동일한 대학 로고가 나올 경우 ‘서울대 초콜릿’, ‘고대 빵’, ‘건국대 포켓밀크 캔디’ 등 해당 대학의 명물을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연다. 또한 학생증 혹은 당일 구매 영수증을 소지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인사동 명물 ‘막대과자 아이스크림’, 홍대 명물 ‘낯낯이 초상화’, 90초 손가락 화가의 ‘스피드 풍경화’를 증정한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입시, 취업 등 경쟁이 가속화되는 분위기 속에서 힘들어하는 10~20대 청춘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며 "앞으로 매월 색다른 테마를 선정해 청춘을 위한 '영 프라이데이' 행사를 전 점으로 확대 시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