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가 호주에서 수입해 2005년 국내 시장에 론칭한 와인 브랜드 '옐로우 테일'이 지난해까지 10년 동안 국내 누적 판매량 315만병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315만병은 월 평균 3만병, 1일 평균 1000병씩 팔린 기록으로, 10년 동안 판매된 '옐로우 테일' 병을 일렬로 눕혀 놓으면 서울-부산(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약 385km)를 2회 이상 왕복할 수 있는 수량이다.
이 와인은 2001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을 표방하며 론칭돼 현재 전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되는 호주 대표 와인이다.
라벨에 인쇄된 캥거루과 호주 동물 '왈라비'로 유명한 캐주얼 와인으로 그동안 정상 가격 고수 정책을 쓰며 1년 중 '가정의 달'인 5월과 연말 두 번만 할인 행사를 하는 제품이다.
특히 이 호주 와인은 국내 수입와인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최근 5년간 연 평균 17.3%씩 판매량이 늘었다. 지난해에는 롯데주류의 150여개 수입 와인 브랜드 전체 판매량 510만여병 중 11.4%인 58만여병을 차지하며 1위를 차지했다.
존 카셀라(John Casella) 옐로우 테일 대표는 "10년 동안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한국 시장은 호주 와인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르면 올해 말부터 발효되는 '한-호주 FTA'를 통해 호주 와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에 대비해 롯데주류와 함께 한국 시장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옐로우 테일’을 생산하는 호주의 '카셀라(Casella)' 와이너리는 1969년 이탈리아 출신의 '필리포 카셀라(Filippo Casella)'가 설립한 와이너리로 현재 설립자의 아들인 '존 카셀라(John Casella)'가 운영하고 있다. 2005년에 '호주 수출 명예의 전당'에 가입하고, 2009년과 2010년 '호주 최고의 와인 가문'으로 선정되는 등 호주 와인을 대표하는 와이너리 중 한 곳이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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