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이 출자 전환으로 주채무계열에서 제외되지만 올해 주채무계열 대기업은 최대 43개에 달할 전망이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주채권 은행들은 최근 강화된 주채무계열 편입 기준을 적용해 주채무계열 대기업을 지난해 30개사에서 올해 최대 43개사까지 늘리기로 했다.
사실상 한국을 대표하는 모든 대기업이 채권단 관리에 들어간 셈이다.
주채권은행의 감독 권한도 크게 강화돼 대기업 경영 전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새롭게 주채무계열에서 선정된 곳은 현대, 한라, 대성산업, SPP조선, 한국타이어, 하이트진로, 풍산, 한솔, STX조선, 현대산업개발 등 최대 14개 그룹이다.
대부분 2009년 이후 주채무계열에서 빠져 있던 대기업들이다.
STX조선은 STX 그룹 해체로 주채무계열에서 빠졌다가 이번에 다시 들어오며, 대한전선은 6천700억원 규모의 출자 전환을 하면서 주채무계열에서 빠진다.
채권은행 고위 관계자는 "주채무계열 선정 기준이 강화되면서 주채무계열 대기업이 최대 43개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만큼 대기업 부실을 사전에 관리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기존 주채무계열에 있다가 그룹 파산으로 빠졌던 STX조선이 다시 들어가는 대신 대한전선은 출자 전환으로 제외된다"면서 "여기에 12~14개 대기업이 새로 주채무계열에 들어가게 되는데 신용 환산율 때문에 채권은행들이 미세 조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기준 주채무계열에는 현대자동차, 삼성, SK, LG, 현대중공업, 포스코, 두산, GS, 한진, 롯데, 한화, 대우조선해양, LS, 효성, 금호아시아나, CJ, 동국제강, 동부, KT, 대림, 신세계, OCI, 코오롱, 대우건설, 에쓰오일, 세아, 성동조선 등 대기업 그룹이 들어 있다.
주채권 은행들은 이번에 선정된 주채무계열에 대해 이달 말까지 재무구조를 평가해 6월에 재무구조가 취약한 계열과 '재무구조 개선약정'을 맺을 예정이다.
재무구조 개선 약정 대상은 아니지만, 취약 우려가 있는 주채무계열에 대해선 관리대상계열로 정할 방침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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