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예술대학교(총장 이남식)의 평생교육원 '수신재'가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외식산업전문인력양성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심화된 교육과정의 '케이터링 서비스 디자인'강좌를 준비 중이다.
일반적으로 케이터링 서비스는 외식업소의 뷔페 또는 출장 음식서비스라 인식되어 왔으나 원래의 정의는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 레스토랑 같은 외식업체나 고객이 원하는 특정 장소에서 음식을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푸드 서비스 즉, 산업의 한 형태를 말한다.
국내 대학 중에서는 유일하게 계원예술대학교가 2013년도에 국고지원으로 '케이터링 서비스 디자인' 강좌를 개설하면서 총 264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케이터링 서비스 디자인'은 메뉴 선정부터 푸드 스타일링, 소품 디자인, 화훼디자인, 테이블 스타일링, 서비스 교육을 통해 개인포트폴리오 제작을 교육하는 과정으로 이러한 과정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으로는 계원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계원예술대학교의 프로그램은 기존의 푸드 스타일링과 조리 교육에 중심을 둔 높은 가격의 소수 사립기관에서 시행된 프로그램에서 탈피하여, 케이터링 서비스와 스타일링의 개론교육뿐 만 아니라, 정형화 되어있는 데코레이션 교육에서 벗어난 음식과 식기, 소품간의 색채와 구도 교육, 다양한 재료(종이류, 철사, 리본류 등)를 이용한 오브제 디자인, 플라워, 포장 디자인 실습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케이터링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맞춤 프로그램을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강사진과 교육생 간의 1:1의 컨설팅을 통해 테마 별 테이블 세팅, 디자인소재에 따른 시각적 연출방법, 디자인 트렌드 사례 리서치를 교육하는 등 개개인의 교육목표에 맞는 프로그램 제시하고 자신만의 디자인 모델링 실습을 통해 개인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전시까지 진행해왔다.
교육 후 조리사, 파티플래너, 푸드스타일리스트 등 진출분야도 다양하며, 2014년에는 케이터링 산업에 창업, 취업을 희망자를 위주로 4월부터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또는 계원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