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수진 기자 ] “지방도시에도 바이어하우스를 지어달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4일 오는 6월 출범하는 새 지방자치단체에 제안할 ‘지방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39가지를 마련했다. 과제는 △창조적 기업생태계 마련 △판로확대 지원 △맞춤형 성장사다리 구축 △인력 미스매치 해소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활력 제고 등 5개 분야다.
바이어하우스는 지방 중소기업들이 바이어를 초청해 회의하고 숙소까지 제공할 수 있는 원스톱 시설이다. 서울시가 2009년부터 한남동에 ‘서울파트너스 하우스’란 이름으로 이 같은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김희중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 과장은 “지방 수출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바이어를 만나 편하게 얘기하고 숙소까지 제공하고 싶지만 그런 시설이 부족한 게 주요 민원”이라며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시설을 지자체별로 확대하는 방안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또 지방 중소기업이 중견·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 금융회사의 기능 정상화가 필수라며 △지방 대형저축은행의 지방은행 전환 △시중은행의 지방 중소기업 지원 확대를 위한 지역재투자법 도입 등을 건의했다.
인력 미스매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특성화고 졸업생이 중소기업에 근무하면 재직기간을 감안해 최대 3개월까지 군 복무기간을 단축해주는 방안을 검토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국방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도입하면 지방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를 풀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유인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기중앙회는 아울러 소상공인(전통시장 포함) 지원 방안과 관련해 슈퍼마켓 업종에 한해 지원 중인 소상공인 공동브랜드 지원제를 제빵업, 정비업, 세탁업 등으로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박해철 중기중앙회 정책개발본부장은 “민선 6기 지자체의 성공 여부는 지방 중기 활성화 여부에 달려 있다”며 “중앙 및 지방정부의 관심 속에 이 같은 정책과제가 원활히 추진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수진 기자 psj@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