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진해운은 탑승권과 탑승 명부를 대조해 사고 당시 총 477명의 인원이 탑승하고 있었다고 최종 확인했다.
승객 447명에는 안산 단원고등학교 학생 325명과 해당 고교 교사 14명이 포함됐으며 나머지는 여행객 107명과 여행사 직원 1명으로 확인됐다.
여객선에 함께 실린 차량은 150여 대로 파악됐으며 선사 측은 정확한 차량수를 현재 확인하고 있다. 선사측 임직원들은 또 인명피해 발생 여부와 승객들의 병원 후송 현황 등을 파악하고 있다.
선사 사무실로는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려는 문의 전화가 사고 소식이 알려진 직후부터 빗발치고 있다.
한 승무원의 가족 2명은 선사를 찾아 병원 이송 여부 등을 선사 직원들에게 물으며 초조해했다.
선사 측은 최근 잇따른 자사 여객선 사고에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청해진해운 소속 다른 여객선이 3주 전인 지난 3월 28일에도 인천 선미도 인근 해상에서 어선과 충돌했다.
인천을 출발한 청해진해운 소속 백령도 행 여객선 데모크라시5호(396t)는 당시 7.93t급 어선과 충돌했고,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승객 141명이 불안에 떨었다.
당시에도 서해 상에 낀 짙은 안개 탓에 여객선이 늦게 출발했다가 시야 확보가 안돼 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청해진해운 소속의 또 다른 인천∼제주도 왕복 여객선인 오하마나호(6.3t급)는 전날 오후 6시 30분 제주도를 출발했지만 현재 기상 악화로 인천 팔미도 인근 해상에 비상 정박 중이다.
이 여객선에는 승객 107명이 타고 있으며 애초 이날 오전 8시 30분께 인천연안여객터미널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인천 중부경찰서는 선사, 인천 해양경찰서와 공조해 사고대책본부를 인천해경서 강당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해진해운의 한 관계자는 "사고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