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상품도 마찬가지다. 작년 3월 내놓은 재형저축은 최근 6개월 새 13만계좌가 줄었다. 비과세 혜택을 보려면 7년간 돈을 묻어둬야 하고 금리도 은행 적금보다 나을 게 없어서다. 3000억원을 예상한 소득공제장기펀드는 출시 한 달이 지났는데 226억원에 그치고 있다. 연봉 5000만원 이하 근로자들이 5년 이상 투자할 여유자금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서민을 위해 정책 금융상품을 내놓는 취지를 이해 못 하는 바 아니다. 그러자면 팔릴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사전 수요조사를 제대로 한 것 같지도 않다. 이런 판매실적이면 인건비, 광고비나 빠질지 의문이다. 소비자들이 정책 금융상품을 외면하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이유를 모른다면 무능한 것이요, 알고도 그런다면 보고용일 뿐이다. 탁상공론으로 만든 관제 금융상품은 오래 갈 수 없다. 지난 정부에서 우후죽순으로 쏟아낸 미소금융 햇살론 등 서민대출이 부실덩어리로 전락한 것만 봐도 그렇다. 이런 관제 상품들에는 정책실명제를 통해 입안자의 이름을 남겨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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