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2일 출시된 누보는 전남 나주시에 있는 남양유업 커피전용공장에서 만든 남양유업의 신제품이다. 크리머에 첨가하는 식품첨가물 ‘인산염’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인(P)은 동물의 뼈나 이 등의 주요 성분으로 인체에 중요한 성분이지만 과잉 섭취되면 칼슘 유실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남양유업의 설명이다. 인이 체외로 배출될 때 칼슘과 같이 나오기 때문이다. 2011년도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은 하루 평균 1215.5㎎의 인을 섭취, 칼슘(516.1㎎)에 비해 무려 2.2배나 많은 양을 먹고 있다. 적정 섭취 비율이 1 대 1, 혹은 칼슘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하는 것에 비해 인이 과잉 섭취되고 있다는 것이 남양유업의 설명이다.
박종수 남양유업 중앙연구소장은 “커피믹스 1개에는 약 30~35㎎의 인이 들어있어, 하루에 3잔의 커피믹스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커피믹스로만 100㎎에 가까운 인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는 결코 적은 양이 아니다”며 “제조상 편의를 위해 첨가하는 인산염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현재 인산염을 천연식품 원료로 대체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를 특허 출원한 상태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인공 식품 첨가물을 뺀 커피를 내놓겠다는 것이 남양유업의 계획이다.
기존의 커피믹스와는 다른 방식의 로스팅 기법인 ‘BAR(Blending After Roasting)공법’을 사용해 맛을 개선한 것도 주요 특징으로 꼽힌다. 이 공법은 각 원두별 특성에 맞는 온도와 조건에 따라 각각 따로 로스팅한 후 원두를 블렌딩하는 공법이다. 여러 종류의 원두를 한데 모아 한 번에 로스팅하는 기존 방식에 비해 원두 고유의 향이 풍부하게 남는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누보는 커피믹스에 들어가는 아라비카 원두의 함량을 65%에서 80%로 15% 높여 고급화했고, 사용하는 원두의 등급도 미국 스페셜티커피협회(SCAA) 기준으로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했다.
누보는 이달 중순까지 약 4개월간 150억원어치가 판매됐다. 특히 4월에는 유통업체의 할인행사와 판촉활동에 힘입어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누보의 인기를 바탕으로 커피 사업을 크게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16년까지 국내 커피시장에서 점유율 50%를 달성하고, 1조원 수준의 회사 매출을 2020년까지 3조원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지난해 말 2000억원을 투자해 나주커피전용공장을 지은 것도 이 계획을 위한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전남 나주시 금천면에 있는 나주커피전용공장은 진공동결건조설비를 비롯해 최신의 설비를 갖춘 남양유업의 첫 커피공장으로 연간 7400t의 커피믹스를 생산할 수 있다. 남양유업은 이곳에서 생산되는 커피믹스를 국내뿐 아니라 해외 각지에 수출할 계획으로 해외 바이어들을 초청해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열고 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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